알짜정보/포토샵강의

포토샵으로 글씨에 네온사인 효과 넣는 방법!!

브로콜ㄹl 2020. 11. 20.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번에는 아주 오랜만에 포토샵 강의와 관련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가끔 웹서핑이나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다보면 이미지에 들어가 있는 글씨에 네온사인 효과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나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께는 조금 욕심나는 부분이 아닐 수가 없는데요!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글을 통해 차근 차근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네온사인 효과가 들어가 있는 이미지를 만드실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순서대로 잘 따라와주세요~!^^

 

 

포토샵으로 글씨에 네온사인 효과 넣기!

자, 먼저 여러분들 PC에 설치되어 있는 포토샵을 실행해주시고, 썸네일 이미지로 활용할 캔버스를 만들어주세요.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캔버스의 크기는 여러분들의 자유에 따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1:1 정방형 사이즈를 좋아하기 때문에 500X500 픽셀의 크기로 만들었습니다.

 

캔버스 배경 어둡게 만들기

 

일단 위에 보이시는 우측 하단의 레이어 박스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명드리기 쉽게, 그리고 빠른 캡처를 따기 위해 미리 만들어두었답니다. 아무튼! 여러분들이 원하는 색상으로 캔버스의 배경 색상을 어둡게 만들어주시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글씨가 더욱 돋보일 수 있게끔 검은색으로 설정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저는 기본 캔버스로 설정되어 있는 [배경] 레이어 외적으로 하나의 레이어를 더 생성하였는데, 굳이 새롭게 생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작업해야하는 레이어의 개수가 많아진다면 새로 생성하는게 좋지만, 간단하게 썸네일 정도로만 활용하실거라면 굳이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글씨에 네온사인 효과 넣기!!

 

글씨에 네온사인 효과를 넣는 순서는 지금부터 시작이 됩니다. 먼저 글씨 색상을 선택해주시고 캔버스 위에 원하는 문구를 적어주세요. 글씨의 색상은 배경의 어두운 색과 대비되는 색상으로 네온사인 색상에 어울릴만한 밝은 색상을 사용해주셔야 더욱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레이어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해주시고요! 이제부터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되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위 사진 중에서 우측 화면의 사진을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마우스 좌클릭으로 위에 보이시는 새로운 레이어(레이어2)를 선택해주시고, 키보드상의 [Ctr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작은 빨간색 박스 부분을 마우스 좌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 사진의 노란 박스 안에 있는 글씨처럼 테두리에 흰색 점선이 생기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잘 안보이시는 분들은 이미지를 터치하셔서 확대 후 살펴보세요! 참고로 해당 작업의 중후반대까지는 레이어 선택이 가장 맨 마지막에 생성한 레이어로 선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얼추 잘 따라오셨다면 상단 메뉴에서 [편집] 메뉴를 눌러주시고 [획] 메뉴를 클릭해주시고요.(해당 메뉴는 포토샵 버전에 따라서 '획'으로 표시되어 있거나 '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획' 메뉴를 클릭하시면 뜨는 작은 편집 창에서 위에 보이는 것처럼 빨간 박스 부분의 값을 수정해주신 후, [확인] 버튼까지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메뉴의 창에서 [획] 부분의 값은 여러분들의 스타일에 맞게 자유롭게 설정해주시되 너무 두꺼우면 결과물이 별로입니다. 3~5픽셀 정도가 적당할듯 합니다.

 

그리고 [위치] 부분은 아까 윗 부분의 순서에서 선택했던 글씨 테두리의 안쪽으로 넣을지, 아니면 중앙이나 바깥쪽에 넣을지 선택을 해주는 부분인데요. 제가 세 가지 다 적용해보니 중간 부분에 넣는게 가장 보기 좋았습니다. 고로 '중앙'에 체크해주세요!

 

 

위 과정에서 [확인] 버튼까지 눌러주시고 나면 위 사진처럼 흰색 점선 주변으로 해서 색이 더 꽉차 있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문제 없이 잘 따라오셨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확인되셨으면 단축키인 [Ctrl+D]를 눌러주셔서 글씨 테두리의 흰색 점선을 없애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 작업 도구에서 [T] 버튼으로 작성했던 '네온사인'이라는 레이어 맨 앞의 '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꺼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레이어2] 부분의 글씨 테두리만 남게됩니다. 취향에 따라 이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글씨에서 빛이나는 네온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작업을 조금 더 진행해줘야 합니다.

 

 

이제 드디어 마지막 작업입니다. 위 왼쪽 사진처럼 [레이어2]를 선택하신 후, 우측 사진과 같이 [fx] 버튼을 클릭하셔서 [외부 광선...]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외부 광선-구조] 영역에서 색상을 글자의 색상과 동일한 색상을 선택해주시고, [불투명도] 부분을 약 75% 정도로 세팅해주신 후 [확인] 버튼까지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자, 여기서 네온사인의 빛 효과를 더 주고 싶으신 분들은 퍼센티지 수치를 더 늘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글자의 주변으로 핑크색 빛깔이 맴도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글자에 네온사인 효과를 넣는 작업을 모두 마무리하신겁니다.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적용 전, 후의 이미지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 포토샵 네온사인 효과 전/후 비교 이미지

 

어떠신가요~? 확실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ㅎㅎ 바로 위의 과정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메뉴를 통해 JPEG 파일로 전환하여 저장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뒷 배경의 어두운 색상이나 글씨의 색상은 꼭 저처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게 변경하여 제작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그동안 [포토샵 강의] 카테고리의 활성화에 게을렀던것 같습니다. 앞으로 최대한 저의 게으름을 뜯어 고쳐먹고 여러분들께 최대한 좋은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의 부족한 글이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잠잠해질 기미가 안 보이고, 어제는 비가 오더니 날씨도 엄청 추워졌는데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되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