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이번에는 티스토리의 글쓰기 에디터 업데이트 소식에 대해 안내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사실 상 뒤늦은 뒷북이나 다름없는 글이기도 합니다. 2021년 5월 13일에 공지된 내용이니 많이 늦은 글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워터마크 기능이나 고쳐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크긴 합니다만, 그래도 날이 갈 수록 발전하고 있는 티스토리팀에 참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내용 중에 이모티콘 기능도 추가 되었거든요.ㅎㅎ

 

 

티스토리의 신 에디터 업데이트 내용은 총 3가지입니다. 인용구 기능, 이모티콘 기능, 단축키 기능이 그 것인데요. 인용구 기능은 기존 에디터의 부족한 부분을 더 풍성하게 채워주는 느낌이고 이모티콘 기능은 카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들이 있다보니 꽤나 신선함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축키 기능은 저한테는 딱히 쓸모는 없어 보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필히 유용하게 사용될 기능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면 자세히 살펴볼까요?

 

 

인용구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친숙하게 느껴지는 '인용구'들입니다. 솔직히 "이제서야!?"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 업데이트이기는 하지만, 이제는 전과 다르게 여러분들이 작성하는 포스팅을 보다 정돈되어 보여지게끔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어떤식으로 적용되는지 살펴보시죠!

 

이것은 따옴표 인용구입니다.
이것은 두번째 인용구입니다.
이것은 세번째 박스 인용구입니다.

 

인용구는 총 네 가지인데 헤드라인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인용구는 첫번째부터 세번째까지 총 3가지 밖에 안 됩니다. 마지막 네번째는 적용한 인용구를 해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모티콘

이건 좀 신박하죠? 티스토리가 카카오랑 병합이 되었다 보니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도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으로 밀고 있는 듯 합니다. 글쓰기 신 에디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은 카카오톡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모티콘이네요.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의 종류는 총 4가지가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라이언과 어피치 이모티콘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귀엽네요.ㅎㅎ 티스토리의 이모티콘 기능도 네이버 블로그처럼 가로 배치가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축키

'굵게'하기 기능이라든지 '밑줄' 기능은 블로거들이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라 웬만하면 대부분 외우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그 외적으로 취소선이나 글자색, 링크걸기등. 티스토리에서 꽤나 많은 기능들을 단축키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 안내판(?)을 만들어줬습니다.

 

단축키 안내판을 확인하는 방법은 글쓰기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고 [단축키] 메뉴를 클릭하시면 글쓰기 화면에서 편집에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 목록들이 노출된답니다. 참고로 위 안내판에는 단축키 목록이 [Alt + /]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안내가 잘못되었습니다. 단축키 목록을 불러오는 단축키는 [Ctrl +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우리의 티스토리가 날이 갈수록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완전히 갈아 탄 지금의 저에게는 굉장히 반가운 소식이네요. 다른 기능들은 모르겠고 이모티콘 기능은 은근히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신 에디터로 업데이트 되면서 이모티콘 기능이 아예 없어져서 내심 아쉬웠었거든요. 여러분들도 이모티콘 기능으로 즐거운 포스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