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며칠 전부터 고민거리가 생겼습니다. 바로 검색엔진에서의 썸네일 누락 현상 때문입니다. 솔직히 썸네일 이미지가 방문자의 모든 유입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유저들이 검색을 했을 때 썸네일이 보이느냐 보이지 않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물은 천지차이로 달라지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알아서 해결되겠지 했는데도 티스토리 측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귀찮은 걸까요? 아니면 능력이 부족한 걸까요? 비록 저는 중간에 복귀한 유저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나름 오랜 시간 동안 티스토리를 이용해온 유저로서 이런 사소한 문제들 때문에 "티스토리는 정녕 이런것 조차 해결하지 못하는건가..."하고 간혹 씁쓸함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검색엔진에서의 썸네일 누락 및 오류 현상에 대한 완전한 해결법이 아닙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이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솔직히 그 정보들조차 깨끗하게 해결할 수 있는 대비책은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해봤지만 저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먼저 어떤 오류 현상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이 글은 썸네일이 누락되거나 오류가 생기는 현상에 대해 해결법을 제시하는 글은 아니지만, 쓸데없는 것에 시간을 허비하는 일 만큼은 막아줄 수 있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길지만 천천히 읽어주세요!^^

 

 

썸네일 누락 현상!

이 현상에 대해서는 예시로 활용할만한 이미지가 없어서 그냥 글로 이야기를 이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글을 발행하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글이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블로거로서 내가 작성한 글이 제대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 한 번씩은 직접 검색을 해보셨을 텐데요. 바로 이때, 발행된 글은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지만 썸네일이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짐작해보건대 이는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데 소요되는 시간 때문이라고 봅니다. 국내 경쟁 포털사인 네이버와는 상반되는 현상이죠. 티스토리 측에서 주장하는 로직이 도대체 얼마나 복잡하길래 단순 미리 보기 이미지(썸네일) 조차 제때 노출이 되지 않는지는 모르겠지만 하루라도 빨리 해결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또 어떤분은 "썸네일 누락 현상은 저품질에 걸렸기 때문이다."라고들 말씀하시는데 솔직히 이는 신빙성이 없는 듯합니다. 당장 저만 하더라도 방문자가 급감하는 현상이 전혀 없었음에도 이런 현상을 겪었으니까요. 아무튼! 저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은 단순 '반영 시간' 문제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지금 당장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유를 갖고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오류 현상!(통합검색&블로그 탭 노출 이미지가 다른 경우)

이거야 말로 정말 미치고 팔짝 뛸 노릇입니다. 통합검색 화면과 블로그 탭에서 노출되는 썸네일 이미지가 다른 경우인데요. 이런 오류 현상은 아무리 분석을 해봐도 이렇다 할만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유인즉슨...

 

다음(DAUM) 통합검색 화면

바로 위와 같은 현상 때문입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해놓은 두 개의 글 모두 제가 작성한 글인데요. 첫번째의 글은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은 상태이고, 네번째의 글은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썸네일의 이미지 정보는 [가로 X 세로 = 500픽셀]이며, 저의 글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항상 [1:1 정방형]의 썸네일을 추구하기 때문에 두 개의 글 모두 정사각형 모양의 썸네일을 사용했습니다. 똑같은 조건에서 작성된 글임에도 결과물이 이렇게 다르다니,,, 정말 아쉬울 따름입니다.

 

심지어 첫번째 글은 블로그 탭에서 조차 썸네일이 누락되어 있네요..!! 보통 다른 글들은 블로그 탭에서 만큼은 대표 이미지로 지정해놓은 썸네일이 제대로 반영되던데 이 글은 정말 이상하네요!ㅠㅠ

 

좌측: '통합검색' 페이지 / 우측: '블로그 탭' 페이지

바로 어제 작성한 글입니다. 통합검색 페이지에는 제가 항상 서식 문구로 사용하고 있는 어피치 이모티콘이 대표 이미지로 노출되어 있구요. 블로그 탭 페이지에는 정상적으로 대표 썸네일로 지정한 이미지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건 도대체 왜 그러는걸까요? 이 문제는 비단 저만의 문제가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이 알려주신거 해볼거 다 해봤는데도 이 오류 현상은 계속되고 있거든요..! 즉, 지금은 이 문제에 대해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완전하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수많은 블로거들이 말하는 '해결법'에 대하여..

검색창에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정보들이 노출됩니다. 저도 몇 개의 글들을 읽어봤는데, 그 분들이 제시하는 해결법이 하나같이 다 똑같더라고요. 정답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해보라는대로 뭐든 다~ 시도를 해본 상태이고, 또 해당 글들에서 제시한 내용과 다른 방법으로 글을 발행했음에도 어떤 글은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것도 있었거든요. 그렇다면! '그 분'들이 제시하는 해결법에는 어떤 항목들이 있을까요?

 

<다른 블로거들이 제시하는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건에 대한 해결법>

1. 썸네일의 사이즈는 가로 X 세로 = 400픽셀 이하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2. 썸네일 이미지 파일의 이름은 한글보단 영어로, 또는 숫자 '1'을 사용하면 좋다.

3. 포스팅 시, 사진 업로드를 할 때 한꺼번에 올려라?!

4. 썸네일에 사용할 이미지는 본문 가장 상단에 배치, 그리고 우측 상단의 [대표] 버튼 활성화 시키기!

 

대충 이 정도입니다. 중요한건 이렇게 했음에도 여전히 통합검색 탭에서는 썸네일이 아닌 엄한 이미지가 노출된다는게 문제입니다. 위에서도 캡처 이미지로 보여드렸던 것처럼 그렇다고 또 썸네일 이미지가 아예 노출이 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참 이상하죠?

 

자, 그러면 다른 분들이 소개한 내용들이 왜 완전한 해결법이 아닌지 1번부터 3번까지 하나 하나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4번은 아주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니 제외합니다.)

 

1. 썸네일의 사이즈는 가로 X 세로 = 400픽셀 이하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정말 운이 좋게도 통합검색 탭에서 정상적으로 썸네일 이미지가 노출되고 있는 글입니다. 참고로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것 저것 찾아보기 전까지는 항상 썸네일 이미지의 사이즈를 500픽셀로 설정하고 제작하여 사용했었습니다. 제가 다른 분들의 글을 보고 사이즈를 400픽셀로 변경한게 바로 어제(일요일)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누락이나 오류 현상 없이 깔끔하게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위의 글은 썸네일 이미지의 사이즈를 400픽셀로 맞춰놓고 제작하여 발행한 글임에도 썸네일이 아닌 다른 사진이 대체되어 노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른 글과 마찬가지로 '블로그 탭'을 클릭해보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구요. 바로 이런 부분들 때문에 유저들이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완전한 방법은 아직 없는 상태가 아닌가 하고 말씀드렸던 겁니다. 그렇지만 이미지의 사이즈가 작으면 작을 수록 통합검색 탭에서도 대표 이미지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모든 글에서는 항상 저 어피치 이모티콘의 사이즈가 제일 작거든요.

 

2. 썸네일 이미지 파일의 이름은 한글보단 영어로, 또는 숫자 '1'을 사용하면 좋다.

이 정보도 역시 신빙성이 없는 정보입니다. 파일의 이름은 그저 이름일 뿐입니다.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보다 색다르게 한다고 해서 검색 노출이 더 잘된다거나 지금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점처럼 누락됐던 썸네일 이미지가 갑자기 정상 복구가 된다거나 하지 않아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캡처 사진들은 그동안 제가 작성한 수백개의 글들 중에서 '통합검색' 탭 기준으로 유일하게 썸네일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글들입니다. 물론, 더 있겠지만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선에서 몇 개의 글들만 추려봤습니다.

 

저는 보통 썸네일 이미지를 제작한 후에 파일의 이름을 [글 주제와 동일한 키워드+썸네일]로 저장하는 편입니다. 예를들어, "핸드폰 사진 잘 찍는 법 썸네일"과 같이 말이죠. 그리고 그 외에 사용하는 이미지들은 쉬운 구분을 위해 모두 숫자를 사용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 소개해드린 몇 개의 글들은 썸네일이 잘만 노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포스팅 시, 사진 업로드를 할 때 한꺼번에 올려라?

1번부터 3번까지의 항목 중에서 제일 신빙성 없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포스팅을 할 때 글을 미리 작성해놓고 복붙을 하는게 아니라 실시간으로 그때 그때 작성해서 발행하거든요. 그 과정에서 저는 혼동을 막기 위해 이미지를 한 장 한 장씩 올리며, 글 또한 그때 그때 작성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역시 변함은 없었습니다.

 

바로 이 글이 다른 분들이 제시해준 방법 곧이 곧대로 반영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었죠. 그런데 보시는 것처럼 '통합검색' 탭과 '블로그' 탭에서의 썸네일 노출 결과는 확연히 다른 상황입니다. 즉, 이 3번 항목 조차도 티스토리 썸네일이 누락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해결 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썸네일 누락 및 오류 현상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책임감 없는 말처럼 들릴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현상은 그냥 운에 맡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혹은 다음에서 썸네일을 완전히 누락 시키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위 세 가지 항목들에 대해 부정적인 언급을 좀 많이 하게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해당 내용들은 완전히 배제하시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위의 방법들이 최선책은 아니지만 "해두면 좋다!" 정도로 마무리하고 싶네요.

 

 

글을 마치며

진짜 이 문제에 대한 완전한 해결법을 찾기 위해 퇴근하고 나면 몇 날 며칠을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해결책을 찾지 못한게 참 아쉬울 따름이네요. 결론은 "이 누락 및 오류 현상은 유저들 스스로가 어찌 할 수 없는 부분이니 일단은 체념하자...!ㅠㅠ"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2021.04.04 내용 추가 기재 - 썸네일 오류 현상 해결하다!

이 글을 작성한지 약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살짝 포기하고 있던 차에 제가 작성한 어느 글이 노출되는 것을 보고 해결점을 찾다가 드디어 썸네일의 오류 현상에 대해 해결법을 찾았습니다. 사용하는 티스토리 스킨의 문제가될 수 있겠으나, 저의 경우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글도 있었고 그렇지 않았던 글도 있었기에 엄청 헤매고 있었거든요. 결과적으로는 크게 3가지 정도만 준수한다면 웬만해서 썸네일 노출에 오류가 생기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검색 결과에 썸네일 노출이 아예 누락되는 경우는 100% 해결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통합검색 화면과 블로그 탭 화면에서 적용되는 썸네일이 달라지는 현상은 해결됐다고 봐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