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하자!/티스토리

티스토리 썸네일 오류 현상, 약 98% 정도 해결법을 알아낸 것 같습니다.

브로콜ㄹl 2021. 4. 4.

 

저번 티스토리 카테고리에서 검색 결과에 썸네일이 누락 및 오류 현상이 생기는 부분에 대해 다루었었습니다. 별다른 해결법을 제시해드리는 것 없이 본인조차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혹시나 하고 테스트를 해봤는데 저의 뇌피셜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확실한 해결 방법을 알아낸 것 같습니다.

 

조금 당황스러울 정도로 너무나도 간단한 문제였더라구요. 일단은 썸네일 누락 및 오류 현상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참고해주시고요. 썸네일 오류 현상에 대한 해결법은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아예 노출되지 않는 현상)에 대해서는 저번 글에서도 살짝 언급했었는데, 누락 현상의 원인은 '결과에 반영되는 시간' 때문이었습니다. 아직 썸네일이 반영되지 않은 글도 있다보니 '100% 반영 시간 때문이다!'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아래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98% 정도 해결은 한 것 같습니다.(98%인 이유는 아래에서 공개됩니다.ㅠㅠ)

 

그리고 필자는 다음(DAUM)의 검색 결과 화면에서 필자가 지정한 썸네일이 아닌 엉뚱한 다른 이미지가 썸네일로 노출되는 현상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었는데, 엉뚱한 이미지로 노출되는 현상은 완전히 해결한 것 같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조건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드려보자면, ① 썸네일에 사용된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가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 중에서 가장 작아야 한다. ② 썸네일에 사용하기로 한 이미지는 반드시 본문에 업로드되어 있어야 한다. ③ 썸네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에는 반드시 [대표] 토글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정도로 압축해볼 수 있겠네요! 그러면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다른 이미지들 보다 '가로 사이즈'가 가장 작아야 한다.

①번과 같은 조건부에 대한 근거는 가장 최근에 작성했던 신규 챔피언 리뷰 글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글을 꾸준히 읽어주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한동안 저는 글의 가장 하단에 서식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던 맺음 문구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 맺음 문구에는 어피치 이모티콘도 들어가 있었는데요.

 

그동안 제가 썸네일로 지정한 이미지가 아닌 엉뚱한 이미지가 대표 이미지로 노출됐던 이유는 해당 이미지가 '본문에서 가로 사이즈가 제일 작았기 때문'입니다. 부가적으로 다른 이유도 있지만 1차적으로는 이게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위에 작성한 롤 신규 챔피언과 관련된 글에는 어피치 이모티콘이 들어간 서식 문구도 활용하지 않았을 뿐더러 썸네일에 사용한 이미지가 가로 사이즈 400픽셀로 본문에서 사용한 이미지 중에서 가장 작은 사이즈의 이미지였기 때문에 그런건지 검색 결과 화면에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반영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② 썸네일용 이미지는 반드시 본문에 업로드 되어 있어야 한다.

저번 글에서 언급한 글 중에서 문제가 됐던 이 두 개의 글 기억하시죠? 두 개의 글 모두 제가 작성한 글인데 하나는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고 있고, 또 다른 하나는 정상 노출 중에 있습니다. 그 이유를 드디어 찾아냈습니다.

 

말씀드렸지만 이전까지 저는 항상 가로 크기 500픽셀의 1:1 정방형 사이즈의 썸네일을 사용했습니다. 위 두 개의 글 모두 같은 조건으로 제작한 썸네일을 사용했죠. 그런데도 차이점을 보이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바로 '본문에 들어가는 썸네일 이미지의 부재' 때문이었던것...!! 위의 검색 결과 화면 중에서 첫번째 글을 클릭해봤습니다. 역시나 본문에는 썸네일용 이미지가 업로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결과 화면에도 썸네일용 이미지가 노출되지 않고 있던 것입니다.

 

가끔씩 저는 글의 내용에만 충실하기 위해 본문에 썸네일 이미지를 업로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위에 빨간 박스로 표시해놓은 부분에만 썸네일 이미지를 적용하고 본문에는 대표 이미지를 아예 업로드 하지 않는거죠. 사실 이렇게 하는 것이 글을 읽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더욱 깔끔하게 느껴지고 글의 내용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이 방법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검색 결과 화면에 썸네일의 노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본문에도 썸네일 용도로 사용할 이미지를 반드시 업로드를 해주셔야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③ 썸네일용 이미지에 [대표] 토글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블로거라면 정말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본문의 내용에 썸네일용 이미지를 업로드 했다면 위와 같이 대표 토글을 활성화 시켜주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위 ①~②번의 내용을 적용하더라도 이렇게 대표 토글을 활성화 시켜주지 않는다면 무의미 하겠죠?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제. 이 해결법이 98%인 이유.(썸네일 누락 현상ㅠㅠ)

바로 이 글 때문입니다. 위 ①~③번의 내용을 모두 적용한 글이고, 작성한지 수 일이 지난 글임에도 여전히 썸네일이 누락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그웬: 신성한 재봉사' 글은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이 없는데, 이 글은 아직도 썸네일이 적용되지 않고 있네요.

 

애석하게도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아직 찾지 못한 상황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현상이 저품질 때문에 그렇다고들 하시는데, 개인적으로 검색 결과 화면에서 글의 썸네일이 누락되는 것과 저품질은 전혀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만하더라도 방문자가 급감하는 현상은 없었으니까요.

 

또,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숫자 '1'로 해두면 티스토리의 로직이 그만큼 빨리 읽어들여 누락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 또한 근거없는 사실입니다. 방금 소개해드린 '그웬: 신성한 재봉사'와 관련된 글도 썸네일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저는 [그웬 신성한 재봉사]로 저장하고 게시했으니까요.

 

 

썸네일 누락 및 오류 현상 해결법 정리

누락 현상에 대한 부분은 아직까지도 완전한 해결법을 찾지 못한 상황이지만, 그나마 이 글을 통해서 증명되었듯이 위에서 소개해드린 ①~③번 방법이 현재로썬 유일한 해결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보기 좋게 정리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누락 및 오류 현상 해결 방법>

1. 가로 사이즈의 크기가 다른 이미지들 중에서 가장 작아야 한다.

2. 썸네일로 활용할 이미지는 반드시 본문에 업로드 되어 있어야 한다.

3. 썸네일용 이미지의 대표 토글을 반드시 활성화 시켜줘야 한다.(기본 중에 기본)

 

 

글을 마치며

아직도 완전한 해결 방법은 아니지만 일단은 이 해결법이 거의 완전함에 가까운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테스트 결과 저도 효과를 봤었으니까요.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었던 분들이 이 글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해결이 되셨으면 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되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