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이번에는 콜라겐이 많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을 법한 그런 베스트 음식들로 준비를 했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이 음식들이 콜라겐이 많다고 했었지!' 정도로만 알고 계시지 말고, 이 음식들이 정확히 어떻게 좋고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자세히 공부해가시기 바랍니다.^~^

 

콜라겐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은 여성분들이 많이 찾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콜라겐이 피부 미용 효과에 탁월하다는 내용으로 워낙에 유명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콜라겐이라는 성분은 피부 미용 뿐만아니라 우리의 몸 구석 구석 자리잡고 있으면서 꽤나 많은 일을 해주고 있는 고마운 존재랍니다.

 

그러면! 먼저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콜라겐이 우리 몸에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껍데기

 

 

 

 

이 음식은 콜라겐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고, 방송에서도 소개가 될만큼 정말 유명한 음식 중 하나인데요. 성분은 둘째치고 쫀득쫀득한 식감이 소주 한 잔과 곁들여 먹기에도 정말 좋은 음식이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콜라겐''육류 콜라겐''어류 콜라겐', 이렇게 둘로 나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 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긴 하겠지만, 일단 돼지껍데기는 '육류 콜라겐'이 주를 이루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흡수율''건강'을 고려한다면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좋다고만은 할 수 없는 음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굳이 '콜라겐이 많은 음식'으로만 따지자면 돼지껍데기는 콜라겐 덩어리라 할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순위에 포함 시켰습니다.

 

 

 

 

연어

 

 

 

 

정말 친숙한 음식이죠! 동네에 있는 뷔페 음식점만 가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보기만해도 군침이 돌고 입에 넣었을 때 바로 사르르 녹아내릴 것만 같은 부드러운 '연어'!!

 

연어는 단백질이 풍부한 것 뿐만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피쉬콜라겐(어류 콜라겐)'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게다가 DHA, EP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동맥경화, 고혈압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충차

 

 

 

 

 

두충차는 두충 나부의 껍질이나 잎을 끓여서 만드는 차(茶)입니다. 아주 먼 옛날, 아마 당나라 시절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의 남자들이 밤일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신 차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두충차는 단순히 밤일을 하는데만 좋은 것이 아니라, 콜라겐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실제로 복부비만에도 좋은 차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 몸 속에서 콜라겐이 활성화되면 중성지방의 대사가 활성화되어 피하지방이 잘 축적되지 않는 체질로 바뀐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두충 나무의 잎에 있는 '무기질'은 몸에 축적되어 있는 피하지방도 감량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근육''뼈'튼튼하게 해준다고까지 하니 이보다 더 좋은 차는 없다고 보여지네요!ㅎㅎ 아무튼 이 '두충'은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고도 하는데 실제로 구매해서 만들어 먹으면 까다롭고 복잡하다고 하니 구매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지금까지 콜라겐이 많은 대표 음식들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콜라겐은 피부에 좋다고만 알고 있을게 아니라 콜라겐은 우리 몸 속에서 어떤 작용을 하고, 또 어떻게 좋은지까지도 알고가셔야겠죠~!!

 

그래서 콜라겐이라는 성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 사실을 알게되기 전까지 콜라겐은 그저 피부에만 좋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콜라겐은 우리 몸 속에서 정말 중요한 존재이고, 꽤나 많은 역할을 한다고 하니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콜라겐의 효능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우리의 피부에는 콜라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우리 피부 속의 콜라겐 성분은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의 탱탱함'이 사라지면서 노화 현상이 일어나고 주름까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콜라겐 공급이 이루어진다면 외적으로 보여지는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콜라겐'입니다.

 

 

 

관절 건강에 도움

 

콜라겐은 관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뼈와 뼈를 이어주고 손상되지 않도록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에는 콜라겐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콜라겐 성분이 부족하다면 피부 미용은 둘째치고 관절 건강에도 리스크가 생기기 때문에 충분한 콜라겐 섭취는 아주 중요하답니다. 단, 흡수율이 좋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죠!! 

 

 

 

탈모 예방에도 도움

 

피부와 마찬가지로 머리카락에도 콜라겐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피에 심겨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도록 지탱해주는 뿌리부분에 많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아무래도 이 글은 의학적인 글이 아니기에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콜라겐이 부족하다면 모발에 영양분이 부족하여 탈모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어찌됐던 간에 '콜라겐'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이제는 아주 중요한 일이 되어버린듯 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는 잘 몰랐지만 콜라겐이라는 성분은 우리 피부에만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 곳곳에 숨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저도 콜라겐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게 되었으니 이제부터라도 꼬박꼬박 잘 챙겨 먹어야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