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간만에 돌아온 포토샵 강의 글입니다. 이번에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입체 글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살짝 노가다인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제가 안내해드리는대로 잘만 따라오시면 누구나 쉽게하실 수 있습니다. 서론은 짧게 하고 바로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으로 3D 입체 글씨 만들기!

제일 먼저해주셔야 할 것은 당연히 새로운 캔버스를 생성해주시는거겠죠. 저는 이번에 만들고자 하는 입체 글씨가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배경의 색상을 연한 노란색으로 선택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나 기타 홈페이지에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해당 디자인과 어울리는 색상을 골라 작업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입체 글씨로 만들고자 하는 문구를 적어주세요. 저는 저의 닉네임을 샘플로 사용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글씨의 색상은 여러분들께서 원하시는 색상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검은색을 선택하셔도 되고 만들고 계시는 디자인과 어울리는 색상을 선택하시면 되요!(글씨의 색상은 입체 글씨의 그림자 부분이 될 예정입니다.)

 

그 다음 좌측의 작업 툴에서 [이동 도구]를 클릭하신 후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 그리고 이미지에 적혀 있는 것처럼 키보드의 [Alt + ↑]를 누르셔서 해당 레이어를 복사해주세요. 이 설명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구요~!

 

이해되셨나요? 즉, [Alt + ↑] 키를 위 이미지처럼 레이어의 개수가 10개가 넘어갈 때까지 계속 눌러주는겁니다. 레이어의 개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글씨의 그림자 두께가 더 두꺼워 집니다. 저는 예시로 11개까지만 복사를 했어요.

 

그 다음 순서로는 제일 상단 텍스트 레이어의 글씨 색상을 바꿔주는 겁니다. 글씨를 복사한 레이어 중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해당 글씨의 색상을 변경해주세요! 그러면 위 이미지처럼 입체 느낌이 나는 글씨가 완성됩니다. ※ 가장 상단 레이어의 글씨 색상은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추후 작업에서는 해당 레이어들을 합치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색이 본인 맘에 들지 않을 경우 다시 처음부터 작업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방금 말씀드렸던대로 해당 '레이어들을 합치는 작업'과 '이미지화' 해야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해당 레이어들을 '이미지화'하는 작업입니다. 이미지화를 진행해야 이 수많은 레이어들을 하나의 레이어로 묶어버릴 수가 있거든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Alt + ↑] 키로 복사한 레이어들을 전체 선택하신 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문자 레스터화]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레이어를 전체 선택하는 방법은 (텍스트 레이어 기준으로) 가장 상단의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가장 하단의 텍스트 레이어를 클릭해주시면 전체 선택이 된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조금 전까지는 '텍스트' 상태였던 레이어들이 이미지 상태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참 쉽죠~?ㅎㅎ

 

그 다음 작업으로는 복잡한 레이어들을 하나로 병합해주는 작업입니다. 위에서 진행한 레스터화 작업을 하고나서 다시 레이어 전체 선택을 하신 후에 [마우스 우측 버튼 → 레이어 병합]을 눌러 하나의 레이어로 만들어주세요.

 

그러면 수없이 많던 레이어는 가장 상단 레이어의 이름으로 바뀌면서 하나의 레이어로 병합되는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의 움짤 이미지처럼 이동 도구로 해당 레이어를 움직여도 밑에 있는 그림자들과 같이 움직여요. 이렇게 하시면 입체 글씨를 만드는 작업은 모두 완료가 된답니다!

 

색상이 좀 언밸런스하긴 하지만 이렇게 성공적인 입체 글씨 만들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참고로 단축키 [Ctrl+T] 버튼으로 글씨의 각도 및 모양도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간단한 설명을 읽어주세요!

<글씨 모양 바꾸는 방법>

1. 입체 글씨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Ctrl+T]를 누른다.

2. 그러면 글씨, 또는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3. 그 상태에서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사각 꼭지점에 있는 점을 드래그한다.

4. 여러 방향으로 조절해보며 원하는 모양으로 만든다.

 

그냥 글만 읽어서는 이해가 잘되지 않으실 수도 있으니 '문자 레스터화+이미지화' 작업까지 끝내시고나서 위의 설명대로 한번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금방 이해가 되실겁니다.^^

 

2022.06.03 포토샵 3D 입체 글씨 관련 내용 추가

최근에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입체 글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지금 현재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방법은 글씨 자체가 3D임에도 뭔가 살짝 2D 느낌이 있는 반면, 새롭게 포스팅한 글에서 입체 글씨를 만드는 방법은 완전한 3D입니다. 작업 후 퀄리티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훨씬 뛰어나다고 봅니다. 해당 글 외적으로 다른 스타일의 입체 글씨를 만들어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더 자세한 내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샵 3D 입체 글씨 만들기 2탄! 너무 쉽습니다!

 

 

글을 마치며

간만에 포토샵 강의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도 어떤 내용을 들고 올까 고민이 정말 많았었는데 오늘 일하다가 갑자기 '입체 글씨'가 떠오르더라구요.ㅎㅎ 그래서 부족하지만 짧게나마 글을 끄적여 봤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구독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멋지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