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포스팅을 하다보면 일명 '움짤 이미지'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게 흔히 사용되지는 않지만, 저처럼 '롤(LOL)'이라는 게임의 스킨 리뷰를 하시는 분들은 움짤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보통은 휴대폰 동영상을 움짤로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컴퓨터 화면을 움짤로 캡처해야하는 분들은 다른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블로그 에디터의 경우 10MB가 넘는 이미지는 업로드를 할 수가 없다보니 힘겹게 만든 움짤이 용량을 초과해버리면 이보다 난감한 상황은 없을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느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통해 움짤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포스팅에 사용할 움짤 만들기!

저는 간단하게 '곰캠'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움짤을 만들었습니다. 설명드리기 쉽게 움짤(GIF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용량은 10MB를 넘지 않게 만들었어요. 일단, 움짤을 만드시면 제일 먼저 확인하셔야 할 것은 해당 이미지의 용량을 확인하는겁니다.

 

움짤 이미지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 [속성]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창과 함께 해당 이미지의 용량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제가 샘플 이미지로 만든 파일은 4.26MB이네요. 이제 이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도록 할겁니다.

 

 

웹사이트에서 움짤 용량 줄이기!

바로 [GIF Compressor]라는 사이트입니다. 좌측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실 수 있으시구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미리 제작해놓은 움짤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기'하거나 드래그하면 쉽게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미리 만들어 놓은 움짤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시거나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 GIF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불러오기 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불러오면 '변환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용량 줄이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움짤 이미지의 용량이 크면 클 수록 시간은 더 오래 걸리겠죠?

 

드디어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불러온 움짤 박스 안에는 기존 용량 대비 몇 %의 용량이 줄었는지 표시가 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용량이 감소한 파일을 별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개의 움짤을 작업할 때에는 [모두 다운로드] 버튼으로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작업 전&후

용량을 줄이기 전과 후를 비교해보세요. 좌측은 움짤의 용량을 줄이기 전, 우측은 용량을 줄이고난 후입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되겠죠~?ㅎㅎ

 

 

※ 주의사항!

해당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작업은 분명히 블로그 포스팅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단점이라면 제가 샘플로 보여드린 것처럼 모든 파일의 용량을 급격하게 줄여주지는 않더군요. 일전의 저의 경험으로는 10MB가 넘어가는 움짤 이미지는 용량을 기껏해야 2%, 또는 3% 정도 밖에 줄여주질 않더라구요. 이 점은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바로 위의 움짤 이미지는 '용량 줄이기' 작업을 하고난 후의 이미지입니다. GIF Compressor 사이트의 장점은 용량을 어느 정도 줄여주면서도 화질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글의 맨 위에서 보여드린 움짤 이미지 원본과 용량을 줄인 바로 위의 이미지를 비교해보세요. 화질에 큰 차이가 없죠? 포스팅 자료를 만들 때 이런 간단한 움짤들은 화질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용량을 줄여 블로그 접속시 이미지 출력 시간을 줄일 수도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구독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멋지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