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틀만에 뵙네요!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는 내가 원하는 글씨체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PC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쉬운 방법이니 컴퓨터 사용에 미숙하신 초보자 분들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와 같이 블로그 썸네일을 꾸미고자 하시는 분들이나 포토샵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어쩌면 필수적으로 알고가셔야할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글씨체' 또한 저작권이라는게 있으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거나,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무방한 글씨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자, 먼저 원하는 글씨체를 다운로드 받아야겠죠!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면서도 예쁜 글씨체들이 많은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바로 여기인데요! 블로그 초창기때 잠깐 소개해드렸던 '눈누'라는 사이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사이트 이용 방법이나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시고요.

 

다운로드 받은 글씨체(폰트)를 PC에 적용했을때의 장점은 포토샵,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등과 같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나 카카오톡(PC버전에서만), 네이트온등. 채팅 프로그램에서도 다운로드 받은 글씨체를 적용 시켜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채팅 프로그램의 경우 '나'에게만 적용되는것이기에 개인 만족으로 끝내야 하지만요. 그러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원하는 폰트가 많다면 폴더를 만들어두기!

저와 같은 포토샵 사용자이고 때에 따라 사용하는 글씨체가 많다면 이렇게 따로 폴더를 만들어 저장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정말 간단한 폰트들은 다운로드 받게되면 '하얀분필' 폰트처럼 [단일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지만, 꽤나 예쁘다고 생각되는 폰트들은 대부분 [Cafe24] 폰트처럼 압축 파일로 '폴더화' 되어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Cafe24 폰트는 앞서 말씀드린 '눈누'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글씨체로 상업적으로도 사용 가능한 글씨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업적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폰트들은 그냥 개인 만족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익'을 위한 블로그에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수 백, 수 천 만개의 블로그들을 일일히 확인하는 것도 불가능 하겠지만, 저는 혹시 몰라 상업적 사용이 불가능한 폰트는 절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운받은 글씨체를 [Fonts] 폴더에 옮기기!

본인이 원하는 글씨체를 모두 다운로드 받았다면, 이제는 [Fonts] 폴더에 글씨체 파일을 옮겨줘야할 차례입니다. Fonts 폴더 경로는 위에도 빨간 박스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내 PC > 로컬 디스크(C:) > Windows > Fonts] 경로로 들어가주세요!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글씨체들을 Fonts 폴더로 마우스 드래그하여 복사+붙여넣기를 해주면 끝입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하셔도 되고, [Ctrl+C/V] 단축키를 통해 진행하셔도 됩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 주의사항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반드시 확장자명이 [.ttf] 파일만을 옮겨주셔야 제대로 적용이 됩니다. ttf 파일이란 말 그대로 '글꼴 파일'을 말하는데요. 위 이미지에서 왼쪽 탐색창에 보이는 파일들이 ttf 파일입니다. 뜬금없이 [폴더] 또는 [압축파일]을 옮기시면 글꼴 적용이 절대 안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파일 확장자 이름 확인은 [마우스 '우클릭→속성'을 누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포토샵, 엑셀, 한글, 파워포인트, PC 카톡, 네이트온등. 사용자가 원하는 글씨체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글꼴 적용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들어가셔서 글꼴 목록에 내가 다운로드 받은 폰트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참 쉽죠잉~?ㅎㅎㅎ

 

 

글을 마치며

이번 주 내내 엄청 춥다고 합니다. 서울/경기권 지역은 영하 10도 이하로까지 떨어진다고 하네요...!! 진짜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시국이 시국인만큼 건강 관리 꼼꼼하게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