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번에는 티스토리팀에서 공지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달 17일에 공지된 내용인데요. 내용인즉슨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 버전 에디터와 일부 플러그인 기능이 종료된다는 내용입니다. 플러그인은 그렇다쳐도 오랜 시간동안 구 버전 에디터를 사용해오신 분들께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일텐데요. 자세히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 버전 에디터 종료

구 버전의 에디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약 10년전,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때 저도 많이 봐왔던 버전의 에디터입니다. 중간에 네이버 블로그로 넘어가면서 이미 [스마트 에디터 ONE] 버전에 익숙해져 있던 터라 저는 티스토리에서도 신 버전 에디터의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사용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동안 구 버전 에디터에 적응되어 있던 분들께는 참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구 버전의 에디터는 신 버전과는 다르게 이미지를 일괄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고, 지도 표시라던지 수식 입력, 이전 글 불러오기등. 꽤나 편리한 기능들이 많았었기 때문입니다.

 

Flash Player의 수명 종료 때문?

저는 현재 신 버전 에디터를 계속해서 사용해왔기에 Flash 플레이어는 설치를 하지 않은 상태인데요. 티스토리측에서 발표한 '구 에디터 서비스 종료'와 관련된 공지는 바로 Flash Player의 수명 종료 때문이었습니다.

 

어도비사에서 밝힌 내용은 2020년 12월 31일 이후 더 이상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2021년 1월 12일부터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플래시 콘텐츠의 실행을 차단한다고 합니다. 더불어서 브라우저의 각 공급 업체들은 1월 12일 이후 Flash Player의 실행을 비활성화 시킨다고 하며, PC에 설치된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번역 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 바로 위의 내용은 어도비사에서 공지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면 '구 에디터'로 작성된 글은 어떻게 되나?

해당 서비스가 종료되기 전까지 구 에디터로 작성된 글들은 신 에디터로 편집할 수 있게끔 각 글 별 전환 기능이 제공되며, 종료된 후에는 구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신 에디터로 수정할 수 있게끔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큰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티스토리로 컴백한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께는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동안 수백, 수천개의 글을 쌓아오신 분들은 그야말로 '죽노동'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티스토리측에서는 [종료 전까지 구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신 에디터로 편집할 수 있게...]라는 언급을 했다는 것은 수년 동안 구 에디터로 작성해온 모든 글들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을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플래시의 수명 종료]와 [브라우저 지원 문제] 때문에 구 에디터 버전의 지원을 종료한다는 것은 티스토리측의 기술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듭니다. 네이버는 신 버전 에디터가 출시되도 구 버전 에디터를 잘만 사용할 수 있는데 말이죠.

 

 

티스토리의 꽃! '플러그인' 종료(일부)

티스토리 블로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플러그인! 그 중에서 일부 플러그인 기능이 종료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사용의 빈도가 낮거나 지속적인 사용이 어려운 플러그인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자세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종료 예정인 플러그인의 목록을 보니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데.. 도대체 왜 중단을 하는걸까요? 이해가 되질 않네요..ㅠㅠ

 

종료되는 플러그인은 위와 같습니다. 사진 정보(EXIF) 출력/스토리 채널/에버노트 글 불러오기/인터파크 책 정보넣기/키워드 출력등의 플러그인이 종료 예정입니다. 이렇게 다섯 가지의 플러그인 중에서도 삭제 예정인 것에 대해 가장 반발이 심한 플러그인은 [에버노트]인데요.

 

에버노트는 PC, 혹은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메모 어플리케이션으로, 해당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글들을 티스토리 블로그로 불러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 플러그인 중에 하나입니다. 저는 사용해본적이 없지만 관련된 내용을 읽어봐도 정말 유용한 기능인것 같네요!

 

사실 '에버노트 플러그인'은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 2017년 5월부터 제작사인 SDK의 업데이트 및 오류 발생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어 원활한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구 버전의 에디터까지 지원이 중단되니 티스토리측에서는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기로 결정한게 아닌가 생각해보네요.

 

그리고 그 외적으로도 삭제 예정이라 아쉬운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진 정보(EXIF) 출력] 플러그인인데요! 사진을 취미로 하고 있는 저에게 이 기능이 없어진다면 포스트의 완성도에 2%가 모자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아쉽네요.

 

[스토리 채널] 플러그인의 경우, 일단 서비스가 종료되고난 후에 다시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하니 이 부분은 살짝 기대해볼만 합니다.

 

 

이제 신 버전 에디터에 익숙해져야 할 때!

사실 저는 이미 신 버전의 에디터에 익숙해질대로 익숙해진터라 불편함은 전혀 없었습니다. 티스토리로 다시 컴백하고나서도 이미 네이버의 스마트 에디터에 길들여져 있어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다만,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개선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미지 편집 시 워터마크를 넣을 때 생기는 오류라던가 다음의 검색 결과 화면에서 썸네일로 설정한 이미지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던가 하는등의 문제점들은 하루 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곧 삭제될 구 버전 에디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겠으나, 언제 그랬냐는듯이 또 금방 적응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이제 구 버전 에디터가 종료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미리 연습하시면서 신 버전 에디터 사용의 불편함을 빨리 해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2020년 한 해가 끝나기 이틀전입니다. 사실 큰 이벤트라 할 만한 것도 없는데 새롭게 맞이하는 '새해'는 항상 설레는것 같습니다. 더불어서 올해 초에 제대로 시작해보겠다고 이 블로그를 다시 개설한게 생각이 나네요!ㅎㅎ 그로부터 벌써 일년..! 저의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 모두 항상 행복하시고 모든 일 잘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