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이번에는 4월 23일날 배포되었던 9.3.1 업데이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지사항을 통해 발표 된 내용은 총 여섯가지이지만, 이번 글에서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기준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업데이트 내용을 간추려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카카오톡이 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살짝 뒤늦은 뒷북이긴 한데요. 저번 달 말일에 배포되었던 업데이트에서는 멀티 페이스톡/특수 문자 삽입 가능한 검색용 ID/채팅방 태그/지갑 기능/달력 위젯/아이폰 인앱 결제등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글에서는 페이스톡, 새로워진 검색용 ID, 채팅방 태그, 달력 위젯 기능 정도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 페이스톡

출처: 카카오톡 공지사항에서 캡처

말 그대로 여러명이서 가능한 페이스톡입니다. 9.3.1 업데이트가 되면서 1:1이 아닌 여러 명이서 페이스톡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대 10명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페이스톡 사용 방법은 다들 잘 아시죠? 단체 채팅방에서 대화 입력창 좌측의 [+] 버튼을 누르시고 [통화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검색용 ID도 이제 특수문자 사용 가능!

그동안 카카오톡 아이디는 영문과 숫자가 조합된 아이디만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아이디에 특수문자도 삽입을 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방법은 쉽습니다. 아이디 변경하는 화면으로 들어가서 변경해주기만 하면 되거든요.

 

먼저, 자신의 프로필을 터치하시고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프로필 관리 화면이 뜨는데요. 좌측 사진처럼 [카카오톡 ID] 메뉴를 클릭하신 후, [변경] 버튼을 누르셔서 여러분들의 입맛에 따라 특수문자가 포함 된 아이디로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 쉽죠~? 그러나 카카오톡 ID는 계정 하나 당, 1회에 한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팅방 태그

아무리 카톡을 보내도 대화 상대가 메시지를 읽지 않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단체 카톡방에서 [@]를 입력한 다음에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대화 입력창에 @를 입력하시면 입력창 위쪽으로 대화 상대의 목록이 노출되는데요.(단체 카톡방 기준) 그 다음 대화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 상대를 터치하시면 우측의 사진처럼 단체 카톡방 우측에 [@+숫자]라는 빨간색 배경의 아이콘이 생겨납니다. [@] 다음의 숫자는 해당 카톡방에서 몇 명의 유저가 나를 찾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정도가 되겠습니다. 꽤나 유용하죠?

 

 

달력 위젯 기능

그 다음은 달력 위젯 기능입니다.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은 저번 글에서 다루었으니 생략하도록 하구요. 이제는 카톡에서도 달력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 정도만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저번 iOS 14.4 업데이트 때 기기 자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달력 앱을 통해 위젯이 배포 된 상태라 쓸모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현재는 카카오톡에서도 달력 위젯을 배포한 상태입니다. 똑같이 일정 관리도 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이 직접 테스트 해보시고 편리한 걸 이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