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3일만에 뵙는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선 별도로 말씀을 드리지는 않았지만, 현재 네이버 블로그도 같이 병행하여 운영을 하고 있는지라 요며칠 동안은 티스토리에 신경을 쓰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카카오톡의 순수 기능만을 활용하여 대화 내용을 캡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운영하는 블로그라던지 기타 외부 채널에 카톡 대화 내용을 공개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항상 Pick Pick이라는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화 상대의 프로필 사진이나 실명을 일일히 모자이크 처리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그동안 저는 카톡에도 캡처 기능이 있다는걸 왜 알지 못했을까요..? 사실 대화 내용을 캡처할 일이 그렇게 많지도 않았을 뿐더러 모바일에서는 [+] 버튼을 누르더라도 두번째 페이지에 캡처 기능이 있었기에 발견을 하지 못했던 것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사용을 해보니 카카오톡의 순수 캡처 기능은 은근히 편리했습니다. 체크 한 번만 하면 대화 상대 프로필 사진에 모자이크 처리를 해줌과 동시에 사용하는 이름(실명)도 다른 닉네임으로 자동 변경을 해주니 말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과 PC의 캡처 기능 차이점

우선 카카오톡 내부 기능에 캡처 기능이 있다는 것은 모바일 버전이나 PC버전 모두 동일하지만 직접 살펴보니 그 기능에서 만큼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모바일 버전의 경우 좌측의 이미지와 같이 대화 말풍선만을 캡처해주는 기능 밖에 없다면, PC 버전의 경우 대화 말풍선만 캡처를 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영역을 지정, 또는 모니터 전체 화면을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원활한 설명을 위해 자동 모자이크 처리가 되지 않는 부분은 직접 편집했습니다.) 그러면 각 기기에서 대화 내용을 캡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에서 카톡 대화 내용 캡처하기

일단 모바일에서는 위와 같은 순서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먼저 대화 입력창 좌측의 [+] 버튼을 눌러주시고, 두번째 페이지의 [캡처] 선택, 그리고 화면 하단의 [모자이크]를 선택해주세요. 평소에 캡처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 버튼 클릭 후, 캡처 기능은 두번째 페이지에 있을겁니다.

 

하단의 모자이크 버튼을 누르면 좌측의 사진처럼 대화 상대의 프로필 사진은 모자이크 처리가 되고, 상대의 대화명은 익명 처리가 됩니다. 여기서 익명 처리는 매번 캡처를 시도 할 때마다 다른 닉네임으로 변경이 됩니다. 아무튼 본인이 캡처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말풍선 터치)을 하시면 우측의 사진처럼 흰색 점선이 생기며 선택한 영역을 저장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좌측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사진첩에 저장을 해주시면 끝입니다. 정말 쉽죠?

 

 

PC 버전에서 카톡 대화 내용 캡처하기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PC 카톡에서의 캡처 기능은 두 가지의 버전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일단은 위 화면처럼 대화방을 들어가면 채팅창 가장 하단에 캡처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구요. 사용자가 원하는 대화 내용을 직접 선택하여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은 PC 버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고, 부가적으로는 모니터 전체화면 캡처 기능사용자가 직접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사용자가 직접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글로만 설명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을듯 하여 움짤도 준비를 해봤는데요. 대화창에서 캡처 버튼을 눌러 가장 좌측의 버튼을 누르시면 우측 사진과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에 직접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프로필 사진이나 이름은 모자이크 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은 꼭 카톡 대화창 뿐만아니라 다른 윈도우 작업 창들도 캡처를 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다음은 '전체화면 캡처' 기능입니다. 처음엔 그냥 카톡 대화창을 통째로 캡처해주는 기능인 줄 알았는데,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카톡 대화창을 포함하여 모니터에 출력되는 전체 화면을 캡처해주는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첫번째와 두번째 캡처 기능은 그 어느 캡처 프로그램에도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기능이라, 정말 급할 때는 유용하겠지만 솔직히 평소에 이 기능들이 쓸모가 있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대화창의 '말풍선 캡처' 기능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모바일의 카톡 캡처 기능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우측의 움짤처럼 상대, 혹은 나의 말풍선을 클릭하면 그 주변으로 흰색 점선이 생기며 딱 그 영역만큼 캡처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의 [모자이크] 부분에 체크를 하면 모바일과 동일하게 상대의 프로필 사진은 모자이크 처리가 되고 이름은 익명 처리가 됩니다. 모자이크 처리에 대한 부분은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간단한 내용인것 치고 장황하게 설명을 드리긴 했습니다만, 말씀드렸듯이 Pick Pick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거의 모든걸 다~~ 해결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냥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는 정도로 이 글을 읽어주시면 될 듯 합니다. 그러면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뿅~!!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