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번에는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2021년 3월 17일에 공지된 9.2.6 업데이트에서 공개 된 내용으로 여러 개의 프로필을 사용하여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으며 더 이상의 사용을 원치 않을 때에는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설정해둔 멀티프로필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역시 고객을 응대하시는 직업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투 폰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하니 꼭 업무적인 사용이 아니더라도 개인 사생활의 노출을 꺼리시는 분들께 유용하다고 봅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멀티프로필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하셔야 할 것은 카카오 인증서부터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 또한 어렵지 않으니 아래의 내용을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받기

먼저, 본인의 카톡으로 접속을 해주신 후, [···]버튼(설정메뉴)을 클릭해주시면 가장 상단에 지갑 위젯이 보이실텐데요. 그곳에서 좌측 상단의 [지갑]을 터치하시고 [인증서 발급 받기→이용 약관 동의에 체크→계속 진행하기] 순서대로 진행해주세요!

 

인증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과정에서 약관 동의를 해주신 후 계속 진행하기 버튼을 터치하시면 위와 같이 인증 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문자로 발송되는 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는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설정하기

자, 이제 다시 친구 목록 화면으로 돌아와주세요. 그러면 조금 전과는 다르게 자신의 프로필 밑으로 [+친구별로 다른 프로필을 설정해보세요!]라는 메뉴가 생긴 게 보이실겁니다. 저 버튼을 누르셔서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측 사진의 경우 제가 미리 다른 프로필을 설정해 둔 화면입니다. 멀티프로필 생성 버튼을 터치하시면 카카오톡 계정을 처음 생성했을 때처럼 프로필 사진, 닉네임, 대화명등. 아무것도 설정되지 않은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그 과정에서 새로 생성하는 프로필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신 후에 용도에 맞는 프로필을 생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의 완료 버튼(아이폰 기준)을 터치하시면 기존 사용하던 프로필 외에 추가적인 프로필이 생성된답니다. 참 쉽죠~?

 

 

멀티프로필을 보여 줄 친구 설정하기

그런데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이 프로필을 누구에게 보여 줄 것인지 선택을 해야하는데요. 이 또한 아주 간단하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저의 기존 프로필 밑에 새로운 프로필이 생성된 게 보이시죠? 저 부분을 터치하신 후에 우측 사진처럼 [친구관리] 메뉴를 터치해주세요.

 

그리고 [지정친구 추가] 터치, 친구 목록에서 프로필을 보여 줄 대화 상대에 체크를 해주시면 끝입니다. 여기에서 체크를 해준 친구들은 새로 생성한 프로필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또한, [친구] 탭 대신 [채팅] 탭을 터치하셔서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채팅방에 체크를 하시면, 해당 채팅방에서 여러분과 대화를 하고 계시는 분들은 새로 설정한 프로필 외에는 볼 수가 없답니다.

 

 

멀티프로필을 삭제하고 싶을 땐?

역시 쉽습니다. 친구 목록 화면에서 생성된 멀티프로필을 터치하신 후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 선택, 편집→삭제를 터치하시면 쉽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참 쉽죠잉~?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의 효용성

서두에서 말씀을 드리기는 했지만 멀티프로필은 최대 3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업무용으로도 활용을 할 수가 있고, 요즘은 소개팅 어플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이성과의 관계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사생활을 노출하고 싶지 않을 때 사용을 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멀티프로필 기능은 오픈채팅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투 폰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 거죠. 활용 가치가 꽤나 높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현재 업무 때문에 투 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많은 활용을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투 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굳이 이런 기능을 활용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글을 마치며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나서 카카오톡이라는 어플이 출시 됐을 때만 하더라도 SMS가 아닌 데이터 활용만으로도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하기만 했었는데 카카오톡이 벌써 이렇게나 발전을 했네요. 이제는 무슨 기능이 있었는지도 헷갈릴 지경입니다. 그래도 멀티프로필 기능 만큼은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 않을까 싶네요.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