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저번 글에서는 '블랙키위'라는 키워드 조회 사이트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다른 키워드 조회 사이트들에 비해 어떤것들이 좋은지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블랙키위 뿐만아니라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사이트들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솔직히 블랙키위를 한 번 사용해보신 분들은 다른 플랫폼들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월등히 좋다는 생각이 들지만,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각 사이트들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한 가지 참고하셔야할 것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 내의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2년 전부터 구글의 사용량이 점점 올라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우리나라의 검색 유저들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

먼저,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키워드 도구는 파워링크, 쇼핑, 플레이스등. 네이버의 유료 광고를 사용하고자하는 클라이언트들이 검색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꼭 유료 광고를 사용하는 사람들 뿐만아니라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꽤나 많이 사용하는 곳이죠.

 

해당 플랫폼으로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이 플랫폼은 유료 광고 사용자를 위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이 필요합니다.

 

  • 먼저, 본인의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
  • 네이버 검색 창에 '네이버 광고'라고 검색을 한다.
  • 가장 상단에 뜨는 사이트로 접속!
  • 사업자 말고 '네이버 아이디로 신규 회원가입'을 한다.
  • 로그인 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한다.
  • [(우측 상단의) 광고 시스템 - (상단 메뉴의) 도구 - 키워드 도구] 경로로 들어가준다.

 

 

위 방법대로 접속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노출됩니다. 빨간 박스 안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관련된 키워드들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가 가장 상단쪽으로 노출이 되며, 그 밑으로는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다른 키워드들이 노출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으로는 PC와 모바일로 구분되어 [월간검색수/월평균클릭수/월평균클릭률/경쟁정도]등. 최근 한 달 동안 각 기기에서 검색한 횟수와 클릭률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가장 우측의 경쟁 정도를 확인하여 내가 검색한 키워드가 경쟁이 얼마나 심한지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검색 섹션에 당당하게 발을 들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17년도 이후에 개설된 티스토리는 [웹사이트] 섹션에만 노출됩니다.

 

 

 

키워드 마스터

 

해당 사이트의 본 명칭은 '웨어이즈포스트'이며, 사이트 내에서 검색되는 모든 자료는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출력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웨어이즈포스트라는 사이트 안에 하나의 카테고리 형태로 존재하는 셈이죠. 일단 웨어이즈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내가 작성한 글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그리고 몇 순위로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이번 글에서 웨어이즈포스트에 대한 설명은 제외하고 키워드 마스터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한 달 기준의 검색량과 네이버 내에서 발행된 총 문서수까지의 데이터를 보여주며, 가장 우측의 블로그 순위는 좌측부터 가장 상위쪽으로 노출되어 있는 문서를 보여줍니다. ※ 네이버 로고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해당 순위에 있는 문서가 어떤 문서인지 미리보기 형태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여느 사이트들처럼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관련 검색어'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통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분야가 너무 적어 개인적으로는 효율적이지 못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블랙키위

 

이 사이트는 개인(일반인)이 만든 플랫폼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꽤나 자세히 다루었기에 부가적인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으며, 이번 글에서는 저의 개인적인 사용 후기에 대해서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시 효율성

지금까지 오랜 시간동안 블로그라는 것을 해오며 이렇게 좋은 통계 서비스는 보지 못했습니다. CPC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못할 수 있지만 저 같은 블로거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PC/모바일 한 달 통계나 연관 검색어는 물론, 월 콘텐츠 발행량부터 주말/평일 검색 비율까지 키워드 하나만 검색했을뿐인데 정말 세세한 통계치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노출 전략까지 짤 수 있어서 굿!

 

물론 네이버 기준이긴 합니다만,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위와 같이 PC, 또는 모바일의 노출 섹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영역이 가장 상단쪽으로 노출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 [블로그탭] 혹은 [VIEW탭] 섹션이 최대한 상단쪽으로 노출되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포스팅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블랙키위에는 정말 세세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다른 사이트들처럼 검색 결과에 대한 자료를 파일화하여 다운로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쓸모가 많으실거구요. 개인적으로는 블랙키위를 완전 강추한답니다!ㅎㅎ 꼭 사용해보세요!

 

 

글을 마치며

아주 간단하게 각 사이트들의 특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는 사이트들로 골라서 사용해보셔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