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저번 시간에는 스마트스토어에 "개인"으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이미 가입이 되어 있는 상황이다보니 보다 자세하게 안내를 해드리지 못했던 점이 참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저번 글에서의 미흡함을 만회하고자 좀 제대로된 정보를 공유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목 그대로 사업자 등록,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제대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업자 등록하는 방법

사업자 등록은 국세정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원활한 진행이 되니 본인의 주거래 은행의 인증서를 꼭 받아두세요. 저같은 경우는 좀 구닥다리 방식이긴 하지만 이동식 USB에 옮겨 사용 중에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갔다면,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신청/제출→사업자등록신청/정정→사업자등록신청(개인)] 순서대로 들어가주세요!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공인인증서 통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나저나 요즘은 토스를 활용한 타행 이체에 익숙해져 있다보니 간만에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데 애를 많이 먹었네요.

 

자, 그 다음은 본격적으로 사업자 등록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전부 다 기입은 하지 않아도 되고 각 항목별로 빨간색 별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만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업장 소재지 부분입니다. 소재지 기입은 좀 신경을 써줘야 하는데요. 사업장 소재지가 임대한 물건인지(전세/월세), 전입 신고가 되어 있는지 등에 따라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이 부분에 있어서 살짝 지체가 되었는데, 제가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아래에 정리해드릴테니 제대로 인지하셔서 원만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글에서 다루고 있는 등록 방법은 전자상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점포'를 필요로 하는 등록 방법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절차가 생략되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입 신고가 되어 있고, 거주중인 곳으로 등록할 경우

사업장 소재지가 현재 내가 거주를 하고 있고 전입 신고가 되어 있는 곳이라면, 저의 지인의 경험을 토대로 봤을 때 별도로 구비해야할 서류는 없습니다. 다만, 소재지의 형태가 '자가'가 아니라 전세, 혹은 월세인 경우에는 건물주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건물주가 동의했다는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는 "임대차 계약서" "전대 동의서"입니다.

 

별도의 양식은 없고 네이버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배포되고 있는 전대 동의서 양식 아무거나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방금 위에서 언급한대로 저의 지인은 별도의 제출 서류없이 바로 심사 승인이 됐다고는 하는데, 동의없이 진행했다가 꼬투리를 잡힐 바에야 FM대로 진행하는 게 훨씬 나아 보입니다.

 

사업장 소재지를 부모님댁으로 지정할 경우

저 같은 경우는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 사업장 소재지를 부모님댁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럴 경우 부모님댁이 '전·월세'인지 '자가'인지에 따라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달라집니다. 먼저 부모님댁의 계약 형태가 전세, 혹은 월세인 경우 준비해야하는 서류는 "임대차 계약서", "전대 동의서", "부동산 계약자 신분증" 정도가 되겠고, '자가(매매)'인 경우에는 "부동산 계약자 신분증"과 부모님과의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근데 여기서 부모님과 자식간에 있어서 금전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테니 계약서 자체를 "무료 임대차 계약서"로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케이스는 제가 여러번 시도 결과 각 세무서로 부터 피드백을 받은 내용들입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상황에 맞춰 진행된 내용들이니 참고해주시고, 여러분들이 준비하시는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관할 세무서 담당자분이 직접 연락주셔서 피드백까지 주시니 위 사항은 염두만 해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 다음은 '업종 선택'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노란색으로 칠해 놓은 [업종 입력/수정] 부분을 누르셔서 본인한테 맞는 업종 코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업종 코드를 모르는 경우에는 바로 왼쪽에 있는 '전체업종 내려받기'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새로 뜨는 창의 업종 코드 부분에서 [검색]을 클릭하신 후, 우측 사진의 [업종코드] 부분에 본인한테 맞는 코드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 사업자를 내는 것이니 어렵게 생각하실 것 없습니다. 위에 적혀 있는대로 업종 코드는 [525101]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입력 및 조회 후 하단의 [선택] 버튼을 눌러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개업 일자'는 사업자를 내는 당일로 선택해주시면 되고, 나머지 종업원수, 자기자금, 타인자금, 임대차내역 입력 등 이런 부분은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사업자 유형 선택' 부분에서는 [간이] 부분에 체크를 해주세요. 일반과세자로 선택해도 되지만, 간이과세자는 1.5~3%로 일반과세자 보다 낮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꼭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자료에 대해 링크주소 첨부해드릴테니 읽어보시고 본인의 판단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관련 자료를 살펴보세요!)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증 서류를 송달 받을 장소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온라인상에서도 교부 받을 수 있다보니 필요없다면 꼭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셨다면 [제출] 버튼을 눌러 위에서 설명한 제출 서류 첨부 후 심사가 나길 기다리시면 된답니다. 쉽죠?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방법!

사업자 등록 심사가 완료되고 정상 발급이 되면 등록증과 함께 '사업자등록증명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통신판매업은 반드시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을 해줘야 하는데요. 위 이미지는 해당 안내문에 있던 내용의 일부를 캡처한 것인데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위에 공유해드린 내용이 제일 편한 방법입니다.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신 후,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현금영수증→현금영수증 발급]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노란색으로 칠한 부분을 눌러주시고,

 

핑크색으로 체크한 부분에 본인의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주시면 끝입니다. 진짜 쉽죠?ㅎㅎ 저의 경우 기존에 신청을 해놓은 이력이 있다보니 처음 신청하는 분과 화면이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받기!

말 그대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플랫폼을 통해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즉, 쿠팡에서 팔고 싶으면 쿠팡에서 네이버에서 팔고 싶으면 네이버에서 받으면 된다는 겁니다. 이 서류가 중요한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해당 서류는 스마트스토어에 개인으로 가입 후, '사업자 전환'을 신청하면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판매자센터 로그인 후, 좌측 메뉴에서 [판매자 정보→사업자 전환]으로 들어가셔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던대로 사업자 전환 신청 후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저의 경우 이미 심사 승인이 완료되어 버려서 해당 메뉴가 사라진 것 같은데, 아직 전환 신청 전이라면 보이실겁니다. 사업자 전환은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의 눈에 보이는대로만 입력을 하시면 문제없이 승인까지 완료되실 겁니다!

 

서류 다운로드는 [판매자 정보→판매자 정보]에 들어가신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라고 적혀 있는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눌러보시면 인쇄를 할 수도 있고 PDF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으니 꼭 다운로드 후 폴더에 정리해두세요. 통신판매업 신고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

온라인상에서 돈과 물건이 오고 가는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신고 절차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해야 하고, 등록 면허세까지 납부를 해야한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 인증서 통해 로그인을 하려 하니 귀찮게 또 뭐를 설치해야 한다해서 저는 그냥 비회원 로그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아무튼!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약관 동의해주시고 본인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인증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 눌러주세요. 연락처를 기입하면 처리 결과에 대한 내용이 문자로 발송되니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그 다음 메인 화면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신고'라고 검색하신 후, 가장 위에 있는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부분의 발급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이 다음부터가 중요한데요. 보이는 화면에 업체 정보, 대표자 정보, 판매정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첨부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업체 정보에는 여러분들이 발급 받으신 사업자 정보를 기재해주시면 되고, 대표자 정보에는 실제 거주지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장 소재지와 거주지가 같다면 똑같이 입력해주면 되겠죠?

 

판매 정보에는 말 그대로 본인의 판매 플랫폼 유형과 판매 품목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니까 '인터넷', 그리고 취급 품목에는 관련 카테고리명에 체크를 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일단 잡화점 컨셉이라 종합몰에 체크해줬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비 서류 부분과 신고증 수령방법 선택 후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 제출 방법을 '파일첨부'로 체크해주시고, 그 하단 부분에 판매자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업로드 해주시면 끝입니다. 그리고 수령 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선택 후 마무리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통신판매업 신고는 '등록 면허세'라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는 1회성이 아니라 신고시와 매년 1월 정기분이 납부된다고 합니다. 다만, 한 가지 불확실한 부분은 면허세 비용에 대한 차이라는 겁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저는 12,000원이 나왔는데 제 지인은 약 5만원 정도가 나왔다 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접수 처리가 완료되면 신청 시 입력한 번호로 안내가 되니 받아보시는 문자나 카카오톡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