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시간에는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라던가 콜라겐이 많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사실 우리 몸은 기본적으로 "탄단지(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줘야 합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알고 계실거고, 지방도 '포화지방' 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이 있는 음식들을 섭취해줘야 하며,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또한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줘야 건강한 식단이 될 수가 있답니다.

 

자, 그러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약 2~3가지 정도를 알아볼텐데,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이니 숙지하시고 꼭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달걀 - 100g당 138kcal. 

 

 

 

 

우리 주변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아무래도 다이어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아닐까 싶네요. 아시겠지만 달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영양가가 매우 뛰어납니다.

 

특히나 흰자위의 단백질은 '오브알부민, 콘알부민, 오보뮤코이드, 글로불린, 오보뮤신, 아바딘'등. 총 6종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노른자에는 '리포비텔린, 리포비텔레닌' 이렇게 2종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달걀은 각종 영양소들을 두루 갖춘 완전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성분에 구성되어 있는 아미노산은 영양학적으로도 가장 이상적이라 할 정도로 완벽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보통 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이고, 노른자는 "지방"과 "단백질"이 주성분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노른자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하여 먹지 않는 사람들도 은근히 많은데요.

 

실제로 노른자에는 비타민 A,D,E,B2와 철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한 성인같은 경우는 하루 한 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몸에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달걀 고르는 TIP

달걀을 고를 때에는 껍질이 두꺼운 것을 고르면 된다고 합니다. 보통 달걀 껍질에 윤기가 흐르는 것이 더 신선해 보이는 것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껍질에 윤이 나는 것은 오래된 달걀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달걀 껍질의 색은 닭의 품종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합니다. 색이 다르다고 해서 영양가에는 차이가 전혀 없다는 사실~!!

 

 

 

 

전복 - 100g당 79kcal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챙겨먹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전복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바로 전복의 '내장' 때문입니다.

 

전복의 내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해 부족함이 없는 음식인데요. 뿐만아니라 전복은 산모의 산후조리에도 좋으며,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다른 음식들보다 월등히 많기 때문에 피로회복이나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살이 찔 걱정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ㅎㅎ

 

 

전복 고르는 TIP

 

먼저 여러분들이 구매한 전복이 '자연산'인지 '양식'인지 구분을 하는 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연산'은 껍데기가 울퉁불퉁하고 각종 이끼와 해조류가 붙어있는 것이고, '양식'은 전복 껍데기가 비교적 깨끗한 것이라고 합니다.

 

싱싱한 전복을 고르는 꿀팁은 당연히 살이 통통하고 탄력 좋은 것, 그리고 패각(전복 껍데기)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바로 싱싱함의 기준이라고 합니다. 

 

 

 

 

굴 - 100g당 97kcal

 

 

 

 

남성을 상징하기도 하는 대표적인 '정력 강화' 음식이죠.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며 남성의 스테미나 회복에도 탁월한 음식입니다.

 

초장없이 그냥 섭취하면 느끼하기만한 이 '굴'은 지방 함량이 적고 칼슘까지 풍부한 음식인데요. 굴에는 우리 몸 자체적으로 생산해내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엄청 풍부해서 단백질 섭취에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다른 음식들은 요리를 하게되면 대부분의 영양소가 파괴되는 반면, 굴은 다른 음식과 혼합하여 요리를 해도 영양소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남자든 여자든 모두에게 좋은 음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굴 고르는 TIP

 

구매하고자 하는 굴이 자연산인지 양식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바로 '크기''모양'입니다. 자연산은 자라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양식에 비해 크기도 작고 살짝 통통한 감이 있는데, 양식은 크기가 자연산보다 크고 모양도 자연산에 비해 더 넓적하게 생겼을 뿐만아니라 굴의 가장자리에는 검은색 부분이 더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양적인 부분에 있어선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굴을 고를 때에는 살이 통통하고 광택이 나며, 살짝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가장 자리에 검은 테가 뚜렷한 것이 싱싱한 굴이라고 합니다.

 

 

 

 

장어 - 100g당 110kcal

 

 

 

 

장어 역시 남성의 스테미나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장어는 단순히 스테미나 회복에만 좋은 음식이 아니라 100g당 15.70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이렇게 단백질이 풍부하다보니 운동이나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단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장어에는 불포화지방산, 칼슘, 단백질, 뮤신 및 각종 비타민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과 정력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장어 고르는 TIP

 

장어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장어를 고를 때에는 등 빛깔이 회흑색인 것과 다갈색, 또는 진한 녹색이 좋다고 합니다. 이게 맛이 제일 좋다고도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싱싱함의 기준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주의사항이 있다는 사실! 장어를 먹을 때에는 복숭아와 같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유는 장어와 복숭아는 궁합이 제일 맞지 않는 음식이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글을 작성하고 보니 부담스럽게 사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달걀뿐이 없네요..ㅋㅋ 굴, 전복, 장어등의 음식들도 자주는 아니여도 보양식으로 섭취하기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운동하시는 분들께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보통 프로틴 같은 가공 식품들을 드시면서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자연에서 구매할 수 있는 천연 음식들을 섭취한다면 몸에도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요즘 날도 엄청 더운데 자주는 아니여도 남편이나 남자친구 분들께 한 번쯤은 이런 음식 챙겨주는 것도 좋겠네요!ㅎㅎ

 

모쪼록 도움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