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정보/사진&카메라 이야기

포토샵 카메라 로우 필터로 느낌있는 색감으로 보정해보기!

브로콜ㄹl 2021. 5. 29.

 

이번 글은 보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전에는 휴대폰의 '스냅시드'라는 어플로 보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포토샵의 카메라 로우 필터를 활용하여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휴대폰 어플을 사용하여 보정하는 것보다 결과물이 훨씬 더 좋겠죠?

 

 

이 방법은 포토샵의 상단 메뉴에서 제공하는 보정 기능보다 훨씬 더 디테일하게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제공하는 보정 기능과 지금 이 글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포토샵의 '카메라 로우 필터'의 차이점은 굉장히 크답니다.

 

간단한 차이점을 설명드려보자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보정 기능(포토샵 상단 메뉴)은 사진 한 장을 일괄적으로 보정할 수 있다면, 카메라 로우 필터의 경우 노출, 채도, 활기 뿐만아니라 사진에서 표현하는 색감 하나하나를 디테일하게 보정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는 보정 후 사진 자체의 퀄리티가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이 방법을 알고나시면 보정의 매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실 수도 있는점 미리 말씀드립니다.ㅎㅎ

 

 

1. 포토샵에서 보정할 사진 불러오기

먼저 보정할 사진을 불러와주세요. 단축키 [Ctrl+O]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작년 초가을에 다녀왔던 서울 올림픽공원의 '들꽃마루' 사진을 선택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 날 햇빛이 너무 강렬했던 탓에 보정하기 전의 사진은 하늘의 색감이 좀처럼 살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이 사진을 하늘의 색감을 더 푸르게 살려주면서 코스모스들의 색감도 더 진해보이도록 보정을 해줄겁니다. 이 글에서 보여드리는 보정작업은 단순 설명을 위한 작업이니 보정 후의 퀄리티는 기대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Before & After를 비교하고 싶다면 레이어 복사!

레이어 복사는 불러온 사진의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단축키 [Ctrl+J]로 복사를 하시면 됩니다. 이게 귀찮으신 분들은 위 움짤 이미지처럼 사진의 레이어를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도 레이어를 복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꿀팁입니다.ㅎㅎ

 

 

3. '카메라 로우 필터' 실행하기

키보드에서 [Ctrl+Shift+A] 단축키로 카메라 로우 필터를 실행해주세요. 여기서 참고하셔야할 점은 위 사진에서처럼 복사한 레이어(보정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신 후에 필터를 불러오셔야 합니다. 사실 어떤 레이어를 선택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 보정을 완료하고난 후에 레이어 가장 좌측의 눈 모양 아이콘을 ON/OFF하면서 보정 전후의 사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사진의 수직/수평 구도 맞춰주기

로우 필터의 상단 메뉴에서 사다리꼴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신 후, 우측 화면에서 사진의 수직, 수평, 종횡비등의 구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우측 중상단의 알파벳 A 버튼을 누르면 포토샵 시스템에서 알아서 맞춰주기는 하는데 웬만하면 수동으로 직접 수정해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5. 로우 필터를 활용한 보정 작업 시작하기!

자,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보정툴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 적어놓은대로 사진을 보정할 때 대부분의 작업은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메뉴에서 진행을 해준답니다. 저곳에서 노출이나 대비, 활기, 채도 조정 작업을 해줄 수 있고, 사진에서 표현하는 각종 색상의 노출값을 조정해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하늘색으로 표시해놓은 편집 메뉴를 [HSL/회색음영]이라고 하는데요. 인물사진의 경우 저곳에서 사람 피부의 색감 또한 변경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이 글에서는 해당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지만, 간단한 팁을 드려보면 해당 편집 메뉴에서 사람 피부의 색감을 조정할 수 있는 영역은 [주황색 영역]입니다. 꼭 기억해두셔요!

 

그러고보니 포토샵 카메라 로우 필터의 기본 편집 메뉴에서 어떤식으로 만져주었는지 캡쳐를 해두지 못했네요. 이점 양해해주시고요. 저는 해당 포스트 내에서의 원활한 설명을 위해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부분들만 수정해주었습니다.

 

<카메라 로우 필터 - 기본 메뉴 편집 예시>

1. '노출'값과 '밝은 영역'값을 줄여주어 하늘의 푸른 색감을 더 해주었습니다.

2. '대비'값은 그대로 두었고

3. '어두운 영역, 흰색 계열, 검정 계열'값은 아주 조금씩 낮춰주었습니다.

4. 반대로 '활기'와 '채도'값은 조금씩 올려주었구요!!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부분!! 위의 편집 예시는 말 그대로 예시일 뿐, 절대적인 수정 가이드 라인은 아닙니다. 사진은 항상 촬영 조건(밝기, 날씨, 인물&풍경사진 여부등.)에 따라 다르게 보정을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 위에 모자이크 처리가된 부분은 이미 보정이 완료된 이미지라 마지막에 공개하기 위해 가려두었습니다.

 

 

6. 사진 보정 전&후 비교하기!

로우 필터를 통해 여러분들이 원하는대로 보정 작업을 끝내셨다면, 레이어 가장 좌측의 '눈'모양 아이콘을 ON/OFF하시면서 원본 사진과의 비교를 해보시면 됩니다!!ㅎㅎ 그러면 제가 작업한 사진의 Before & After를 살펴보실까요?

짠~! 왼쪽이 보정 전의 사진이고 오른쪽이 보정 후의 사진입니다. 사진의 느낌부터가 완전히 다르죠? 여러분들도 다들 잘 아시다시피 실제 우리가 눈으로 피사체를 바라보는 색감과 사진에서 표현되는 색감은 너무 극단적이다 싶을 정도로 상반되는 결과물을 가져다줍니다. 아무리 수동모드로 촬영한다해도 말이죠. 하지만 사진 촬영 후 진행하는 '보정' 작업은 이런 제한적인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지금 소개해드리고 있는 포토샵의 '카메라 로우 필터'는 여러분들이 촬영한 사진을 망치지 않으면서 색감은 살리고 더욱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답니다. 제가 이전 글 'RAW 파일의 중요성'에서 설명드렸던 내용 기억하시죠?ㅎㅎ 혹시라도 해당 글을 읽어보지 못하셨다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자세히 읽어보시구요! 글은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멋진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되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