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이번 글은 보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전에는 휴대폰의 '스냅시드'라는 어플로 보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포토샵의 카메라 로우 필터를 활용하여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휴대폰 어플을 사용하여 보정하는 것보다 결과물이 훨씬 더 좋겠죠?

 

 

이 방법은 포토샵의 상단 메뉴에서 제공하는 보정 기능보다 훨씬 더 디테일하게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제공하는 보정 기능과 지금 이 글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포토샵의 '카메라 로우 필터'의 차이점은 굉장히 크답니다.

 

간단한 차이점을 설명드려보자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보정 기능(포토샵 상단 메뉴)은 사진 한 장을 일괄적으로 보정할 수 있다면, 카메라 로우 필터의 경우 노출, 채도, 활기 뿐만아니라 사진에서 표현하는 색감 하나하나를 디테일하게 보정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는 보정 후 사진 자체의 퀄리티가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이 방법을 알고나시면 보정의 매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실 수도 있는점 미리 말씀드립니다.ㅎㅎ

 

 

1. 포토샵에서 보정할 사진 불러오기

먼저 보정할 사진을 불러와주세요. 단축키 [Ctrl+O]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작년 초가을에 다녀왔던 서울 올림픽공원의 '들꽃마루' 사진을 선택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 날 햇빛이 너무 강렬했던 탓에 보정하기 전의 사진은 하늘의 색감이 좀처럼 살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이 사진을 하늘의 색감을 더 푸르게 살려주면서 코스모스들의 색감도 더 진해보이도록 보정을 해줄겁니다. 이 글에서 보여드리는 보정작업은 단순 설명을 위한 작업이니 보정 후의 퀄리티는 기대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Before & After를 비교하고 싶다면 레이어 복사!

레이어 복사는 불러온 사진의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단축키 [Ctrl+J]로 복사를 하시면 됩니다. 이게 귀찮으신 분들은 위 움짤 이미지처럼 사진의 레이어를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도 레이어를 복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꿀팁입니다.ㅎㅎ

 

 

3. '카메라 로우 필터' 실행하기

키보드에서 [Ctrl+Shift+A] 단축키로 카메라 로우 필터를 실행해주세요. 여기서 참고하셔야할 점은 위 사진에서처럼 복사한 레이어(보정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신 후에 필터를 불러오셔야 합니다. 사실 어떤 레이어를 선택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 보정을 완료하고난 후에 레이어 가장 좌측의 눈 모양 아이콘을 ON/OFF하면서 보정 전후의 사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사진의 수직/수평 구도 맞춰주기

로우 필터의 상단 메뉴에서 사다리꼴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신 후, 우측 화면에서 사진의 수직, 수평, 종횡비등의 구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우측 중상단의 알파벳 A 버튼을 누르면 포토샵 시스템에서 알아서 맞춰주기는 하는데 웬만하면 수동으로 직접 수정해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5. 로우 필터를 활용한 보정 작업 시작하기!

자,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보정툴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 적어놓은대로 사진을 보정할 때 대부분의 작업은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메뉴에서 진행을 해준답니다. 저곳에서 노출이나 대비, 활기, 채도 조정 작업을 해줄 수 있고, 사진에서 표현하는 각종 색상의 노출값을 조정해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하늘색으로 표시해놓은 편집 메뉴를 [HSL/회색음영]이라고 하는데요. 인물사진의 경우 저곳에서 사람 피부의 색감 또한 변경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이 글에서는 해당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지만, 간단한 팁을 드려보면 해당 편집 메뉴에서 사람 피부의 색감을 조정할 수 있는 영역은 [주황색 영역]입니다. 꼭 기억해두셔요!

 

그러고보니 포토샵 카메라 로우 필터의 기본 편집 메뉴에서 어떤식으로 만져주었는지 캡쳐를 해두지 못했네요. 이점 양해해주시고요. 저는 해당 포스트 내에서의 원활한 설명을 위해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부분들만 수정해주었습니다.

 

<카메라 로우 필터 - 기본 메뉴 편집 예시>

1. '노출'값과 '밝은 영역'값을 줄여주어 하늘의 푸른 색감을 더 해주었습니다.

2. '대비'값은 그대로 두었고

3. '어두운 영역, 흰색 계열, 검정 계열'값은 아주 조금씩 낮춰주었습니다.

4. 반대로 '활기'와 '채도'값은 조금씩 올려주었구요!!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부분!! 위의 편집 예시는 말 그대로 예시일 뿐, 절대적인 수정 가이드 라인은 아닙니다. 사진은 항상 촬영 조건(밝기, 날씨, 인물&풍경사진 여부등.)에 따라 다르게 보정을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 위에 모자이크 처리가된 부분은 이미 보정이 완료된 이미지라 마지막에 공개하기 위해 가려두었습니다.

 

 

6. 사진 보정 전&후 비교하기!

로우 필터를 통해 여러분들이 원하는대로 보정 작업을 끝내셨다면, 레이어 가장 좌측의 '눈'모양 아이콘을 ON/OFF하시면서 원본 사진과의 비교를 해보시면 됩니다!!ㅎㅎ 그러면 제가 작업한 사진의 Before & After를 살펴보실까요?

짠~! 왼쪽이 보정 전의 사진이고 오른쪽이 보정 후의 사진입니다. 사진의 느낌부터가 완전히 다르죠? 여러분들도 다들 잘 아시다시피 실제 우리가 눈으로 피사체를 바라보는 색감과 사진에서 표현되는 색감은 너무 극단적이다 싶을 정도로 상반되는 결과물을 가져다줍니다. 아무리 수동모드로 촬영한다해도 말이죠. 하지만 사진 촬영 후 진행하는 '보정' 작업은 이런 제한적인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지금 소개해드리고 있는 포토샵의 '카메라 로우 필터'는 여러분들이 촬영한 사진을 망치지 않으면서 색감은 살리고 더욱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답니다. 제가 이전 글 'RAW 파일의 중요성'에서 설명드렸던 내용 기억하시죠?ㅎㅎ 혹시라도 해당 글을 읽어보지 못하셨다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자세히 읽어보시구요! 글은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멋진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