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꽤나 오래전부터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오픈마켓을 통해 1인 창업을 하는 것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레드오션이다!"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포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성공담이 공유되면서 오픈마켓 창업자는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진입 장벽이 낮다는 거죠.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플랫폼인 만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아무튼! 모든 판매자는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 대상은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제품에 적용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다양한 품목들이 안전 인증을 받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C 마크란?

단일화 전/후

살면서 이런 마크 많이 보셨을 겁니다. 저는 어렸을 적 TV나 CD Player 같은 가전제품에서 많이 봤던 것 같네요. 바로 이 마크가 안전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표시입니다. KC 마크란,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의 법정강제인증제도를 단일화한 국가인증통합마크'입니다. 좌측 이미지와 같이 원래는 지식경제부, 노동부, 환경부, 방송통신위원회, 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부여하던 마크가 2009년 7월 1일부터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통합되었습니다. 비교적 친근한 마크죠?ㅎㅎ(네이버 지식백과)

 

 

KC 인증 대상 품목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품목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진입 장벽이 낮은 오픈마켓인 만큼 생활잡화, 반려동물용품, 가전, 자동차용품 등 자유롭게 판매를 할 수 있는데요. 수많은 품목 중에서도 크게 전기용품, 생활용품, 어린이제품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과 '어린이 제품 안전 특별법'에 의해 반드시 KC 인증을 받아야 하는 품목입니다. 조금 쉽게 말씀드리면,

 

  1. 배터리나 전기가 사용되는 모든 전기용품
  2. 사용할 때 사고의 위험이 있는 모든 생활 용품
  3. 만 13세 이하의 어린이가 사용하는 모든 어린이 제품

 

이렇게 위 3가지의 품목은 반드시 KC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국내 도매 업체에서 유통되는 해당 품목들은 대부분 KC 인증을 받은 상태에서 유통을 하겠지만, 도매 업체 사이트마다 이런 인증 여부에 대한 표기가 간혹 누락되어 있는 곳도 있으니 해당 업체 측에 전화를 해서라도 확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KC 인증은 제조사, 또는 수입사가 받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인증 여부와 유효기간 정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기용품 KC 안전인증

출처: pixabay

전기용품에 대한 KC 인증 제도는 안전인증, 안전확인, 공급자적합성확인 등 3가지 제도로 나뉩니다. 각 항목별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시고요. 이런 인증을 해주는 기관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이 되겠습니다.

 

[별표 1] 안전인증대상전기용품 세부품목(제3조 관련).hwp
0.05MB
[별표 2] 안전확인대상전기용품의 세부품목(제3조 관련).hwp
0.03MB
[별표 3] 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 전기용품의 세부품목(제3조 관련).hwp
0.03MB

 

인증 대상이 되는 품목들은 위에 첨부해드린 파일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인증을 받아야 하는 품목들이 은근히 많더라고요. 국내 도매 업체 위주로 위탁이나 사입을 하시는 분들은 이미 인증 마크가 붙어 있는 제품을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인증 여부 정도만 확인하시면 될듯 하지만 제조사, 또는 해외구매대행을 하시는 분들은 필수로 참고하셔야할 내용인 것 같습니다.

 

KC마크 없이 구매대행이 가능한 품목.hwp
0.03MB
KC마크 없이 구매대행이 허용되지 않는 품목.hwp
0.02MB

 

그리고 위 2개 파일은 파일명 그대로 KC 인증 마크 없이 구매대행이 가능한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에 대한 품목이 정리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모든 판매자 분들께 도움될듯 하여 공유하니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으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자료 출처: 국가기술표준원)

 

 

생활용품 KC 안전인증

출처: pixabay

생활용품 KC 인증 제도는 안전인증, 안전확인, 공급자적합성확인, 안전기준준수 등 4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안전 인증 대상 제품의 제조업자, 또는 수입 업자가 출고 전이나 통관 전에 모델별로 안전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위에 전기용품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건강이나 안전과 직결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면 필수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출처: 국가기술표준원

인증 기관도 전기용품과 중복되는 기관도 있는데요. 생활용품 관련 인증 기관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의류시험연구원, FITI 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 등 총 여섯군데가 있습니다. 다만, 위에 보는 바와 같이 인증이 가능한 범위가 대부분 중복되기는 하지만, 다른 부분도 있으니 제대로 확인하신 후 절차를 밟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역시 물건을 떼오셔서 판매하시는 분들은 인증 여부 정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네 가지 링크는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안내되고 있는 생활용품에 대한 인증 제도를 설명하고 있는 링크입니다. 제조업자나 해외구매대행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꼭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생활용품이라 하더라도 고무, 플라스틱, 금속, 화학 등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품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또한 필수적으로 살펴보셔야 할 내용이라고 봅니다. 전기용품도 포함되어 있다 보셔도 무방할듯 합니다.

 

 

어린이제품 KC 인증제도

출처: pixabay

마지막으로 어린이 제품입니다. 인증 제도는 안전인증, 안전확인, 공급자적합성확인 등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다만, 어린이 제품은 장난감, 의류, 스포츠, 가구, 학용품, 유모차 등 말 그대로 어린이와 관련된 모든 제품은 안전 인증을 강제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인증 기관은 위에 '생활용품' 부분에서 공유해드린 것과 동일합니다.

 

 

동일하게 제도별 안전기준 링크 걸어드립니다. 각 제도별로 대상 품목이 다르니 꼭 확인해보시고, 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 품목에는 개별 안전 기준이 없는 제품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뭔가 복잡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KC 인증 대상 품목에 해당하는 제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절차이니 제대로 정독해보시면 많은 도움이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