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치팅데이, '(몸을) 속인다'라는 뜻의 Cheating과 '날(日)'을 뜻하는 Day의 합성어로 식단 조절 중 부족했던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 1~2주에 한 번 정도 먹고 싶었던 음식을 먹는 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이어트 기간 중 먹고 싶은 음식을 먹지 못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면서 요요현상의 대비책으로 생겨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보는데요.

 

그러나 일주일에 먹고 싶었던 음식 먹는 날이라는 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고, 또 활용을 잘못하는 바람에 여전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치팅데이 때의 지나친 폭식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거나 체내 호르몬 대사 교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그렇다면 먼저 치팅데이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치팅데이에 먹으면 좋은 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본 글에서 언급되는 관련 분야의 용어나 지식들은 인터넷 서칭을 통해 습득한 정보도 있지만, 운동을 하는 지인의 견해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치팅데이의 정확한 의미

저도 언젠가 지인들의 SNS를 통해 본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치팅데이!!"라면서 치킨, 피자, 술등. 그동안 먹고 싶었던 음식을 찍은 사진을 올려 놓으며 즐기던 친구를 본 적이 있는데요. 사실, 치팅데이는 '일주일에 한 번씩 먹고 싶었던 음식을 먹는 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본래는 '음식의 섭취 열량을 줄이면서 몸의 신진대사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생겨난 날인 것은 알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즉, 일주일동안 운동 및 식단관리로 지쳐있는 나의 심신을 깨우고 다시 그 다음 주의 운동 텐션을 더 올려주기 위해 생겨난 것인데 많은 분들이 이를 오해하고 음식을 가리지 않고 마구마구 먹으니 많은 분들이 계속해서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는 것이랍니다.

 

치팅데이를 남용하게 되면 평소에 먹던 같은 음식을 먹어도 지방으로 전환되는 속도를 더욱 빠르게 만들고, 과식도 유발하게 한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입장에선 치팅데이가 와도 오히려 스트레스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치팅데이를 해도 되는 경우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또는 운동을 하시는 헬린이 분들이 간혹 개인 PT를 받다보면 트레이너들이 '치팅데이를 가지라'는 말을 꽤나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연히 그 반대의 경우도 있겠죠. 치팅데이는 내가 운동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가져야만하는 '그런 날'은 아닙니다.

 

트레이너들이 운동을 하시는 분들께 치팅데이를 권유하는 경우는 당연히 일주일동안 운동하며 먹는 식단의 관리를 잘했을 경우라고 합니다. 이렇게 꼼꼼한 관리를 하시는 분들은 잠시 쉬어가는 시간으로 치팅데이를 가져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치팅데이를 가졌을 때는 살이 빠지기는 커녕 오히려 독이 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치팅데이에 먹으면 좋은 음식

그렇다면 궁금하실겁니다. 결국 치팅데이 때도 빡센 관리를 해야한다면 그냥 다이어트를 포기하거나 치팅데이라는 날을 갖지 말라는 이야기로 받아들이실 수도 있겠습니다. 당연히 아닙니다.

 

치팅데이 때의 식단 관리 방법은 두 가지 정도로 추천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는 기존에 먹던 식단의 양을 좀 더 늘려서 먹는다. 두번째로는 맛있는 음식이기는 하지만 '영양잡힌' 음식을 드시는 것! 이 정도가 되겠네요!

 

밀가루 음식은 당연히 안돼고,,! 치팅데이 때 먹으면 좋은 음식들은 웬만하면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지방도 몸에 안 좋은 '트랜스 지방'이 함유된 음식이 아닌 '불포화지방'이 포함된 음식들을 드시는게 가장 좋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전에도 소개해드렸던 장어, 전복, 그리고 오리고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치팅데이에 섭취하면 정말 좋은 음식들로 소개해드리니 집중해주세요~!!^^

 

 

 

장어

이전의 '단백질 풍부한 음식'편에서도 안내해드렸던 음식입니다. 저번 글에서 장어는 시력과 정력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해드렸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좀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탁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기도 해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는 것 뿐만아니라 원활한 혈액 순환까지 도와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질 함량이 높은 관계로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가 있으니 과한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피부 미용에 효과적!

장어는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바로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던 '피쉬콜라겐'을 대표하는 음식이기도 한데요. 장어에는 비타민 E와 '레티놀'이라는 성분의 함량이 많아, 피부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피부의 노화를 늦춰주기 때문에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력 향상 및 회복, 그리고 야맹증 개선!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라는 성분이 소고기보다 200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음식이 바로 장어입니다. 장어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향상과 회복 뿐만아니라, 야맹증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두뇌 발달 및 성장 발육에 도움!

장어에는 필수지방산인 DHA와 EPA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DHA는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고도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체내에서 자연적인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음식으로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성분이라하고요.

 

EPA는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으로 역시 사람의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콜레스테롤 저하, 뇌기능 촉진, 고지방혈층의 개선, 심근경색, 또는 혈전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영양소입니다.

 

바로 이 두 가지의 영양소가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철분/칼슘/단백질등의 영양소 또한 굉장히 풍부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장에도 아주 도움이 되는 건강식입니다.

 

 

 

전복

동양의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전복! 역시 이전 글에서도 소개를 한 적이 있으나 자세한 설명은 없었어서 다시 언급해봅니다. 보통 전복은 남성들의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 정도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남성분들 보다는 여성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복의 대사 촉진 기능!

그 이유는 전복이 우리 몸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여성분들의 평균 기초대사량은 1400kcal인데, 요즘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 상, 1400kcal를 넘기지 못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즉,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기초대사량인 1400kcal을 소비해야하지만, 대부분 그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거나 섭취하고나서도 소비하는 칼로리가 평균 대사량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먹지 않아도 살찌는 체질'이라는 말을 많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산모의 산후조리에 탁월!

전복에는 비타민, 글리신, 아르기닌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옛부터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큰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팁을 좀 더 드리면, 전복을 손질하실 때 내장은 절대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복의 내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해산 후 허약해진 산모의 산후조리에 그렇게 좋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함량↓/기력 회복↑/간(肝) 보호!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또한 타우린 함량도 굉장히 높아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고 간(肝)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오리고기

저는 개인적으로 닭가슴살 다이어트보다 오리고기 다이어트를 더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각 식품마다 100g 기준으로 닭가슴살은 109kcal, 오리고기는 134kcal로 오리고기의 칼로리가 조금 더 높고, 단백질닭가슴살은 23.10g, 오리고기는 18.30g으로 닭가슴살이 더 높은데도 불구하고 제가 오리고기 다이어트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영양소'로 비교했을 때는 오리고기가 훨씬 더 좋기 떄문입니다.

 

실제로 오리고기가 닭가슴살보다 비타민 A와 비타민 B1/B2의 함량은 5배나 더 높으며 비타민 C는 6배, 그리고 비타민 E는 약 7배나 더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아연, 엽산, 인, 철분등. 전체적인 영양면에서 월등히 높기 때문에 닭가슴살보다 오리고기가 더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피부건강 및 미용에 좋다!

제가 위에서 장어나 전복에 대해 설명을 드릴 때에도 언급했을겁니다. 오리고기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뿐만아니라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에는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해 피부 조직에 콜라겐을 공급하여 피부에도 좋습니다.

 

 

기력회복에 아주 탁월!

오리고기가 기력 회복에 좋은 이유는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자체 생성을 해내지 못하고, 반드시 외부의 음식들을 통해 섭취해야하는 성분으로 총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 중, 단 한 가지라도 부족하면 체내의 단백질 합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즉,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거죠. 이 성분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이 정상적인 생활과 건강 유지를 위해 반드시 꼭!! 필요한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혈관질환 예방!

오리고기는 소나 돼지고기보다 '불포화지방'의 함량이 월등히 높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고, 칼슘, 철, 인, 비타민C, 비타민B 성분 또한 풍부하기 떄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며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즉,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져 있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최적화된 음식이라 할 수 있는 것이죠!!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오리고기'에 집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대부분 오리고기에서 나오는 기름때문에 껄끄러워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돼지고기는 그렇다 치더라도 오리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에는 '불포화지방'이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겠지만 그동안 단순히 '기름이 많다'는 이유로, 또 이 때문에 느끼하다는 이유로 많이 피하기도 했을 오리고기를 더욱 사랑하도록 합시다!!ㅎ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