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오랜만에 다이어트 관련 정보를 적는 것 같습니다. 요즘 살이 하도 많이 쪄서 이것 저것 검색을 해보던 중,, 좋은 정보를 알게되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관심있는 분야만 깊게 파고드는 성격이다보니 피쉬콜라겐이라는 단어가 많이 생소했습니다. 그동안 '콜라겐'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돼지껍데기 정도가 전부였는데, 사실 피쉬콜라겐(어류콜라겐)이 우리 몸에 흡수율이 훨씬 더 좋다는 것을 알게되고나서 지금은 관련된 음식들 중 어떤게 좋을까~하고 열심히 찾고 있습니다.(몸 챙겨야죠.ㅎㅎ)

 

 

 

 

 

 

 

콜라겐이란?

먼저, 콜라겐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콜라겐'은 흔히 교원질이라고도 불리며 보통 포유류 동물에서 많이 발견되는 '섬유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분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콜라겐은 피부 뿐만아니라 섬유조직, 각막, 연골, 뼈, 혈관, 소화관, 치아, 근육등. 곳곳에 자리잡아 우리의 몸을 이롭게 해주는 착한 성분입니다.

 

 

 

 

육류와 피쉬(어류)콜라겐의 차이점_#1

일단 제일 큰 차이점은 '흡수율'과 '지방산'에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육류같은 경우는 콜라겐 함량은 많지만 우리 몸에서 흡수할 수 있는 양이 2% 정도에 불과하지만, 어류같은 경우는 무려 84%나 될 정도로 흡수율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지방산의 차이도 심하다는데요. 육류의 경우 주로 '포화지방산'이 많아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쌓여나간다는 점이 있지만, 어류같은 경우 지방이 '불포화지방산'이라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육류에는 '돼지껍데기'가 있는데요. 돼지껍데기가 실제 콜라겐 성분은 어류보다 많기는 하지만, 그 입자가 크기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피쉬콜라겐은 육류와는 정반대로 콜라겐의 입자가 작아서 신체 흡수율이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율류와 피쉬콜라겐의 차이점_#2

이 둘의 차이점은 흡수율도 있지만 분자의 개수에도 그 차이가 있습니다. 육류 콜라겐에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 아미노산의 개수만 해도 거의 100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데요.

 

실제로 육류에 들어있는 콜라겐 아미노산은 3,000개 이상, 어류 콜라겐에는 고작 30~100개 정도 밖에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피쉬콜라겐을 찾는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흡수율' 차이 때문입니다.

 

자, 그러면 말로만 하지말고 실제로 계산을 해봅시다. 육류는 3,000개, 어류는 100개(콜라겐 아미노산 개수)라고 했으니 흡수율에 따라 계산을 해보면, 육류는 3,000개 X 2% = 60개이고 어류는 100개  X 84% = 84개입니다. 아무리 단순한 수치 계산이라 하더라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나요? 이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피쉬콜라겐을 찾는 것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피쉬콜라겐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

실제로 피쉬콜라겐은 피부 미용 뿐만아니라 다이어트 효과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피쉬콜라겐은 그 분자 크기가 작아서 흡수율이 좋을 뿐만아니라, 단백질의 일종이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가 되는 경우 근육량 증가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섭취했을 때, 칼로리는 낮은데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피쉬콜라겐이 다이어트에도 매후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피쉬콜라겐을 섭취하는 방법

요즘 피쉬콜라겐이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 받으면서 스틱 형태의 식품으로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믹스 커피를 타듯이 간단히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인데요. 이런 방법으로 섭취해도 좋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자연 식품 그대로를 섭취하는게 제일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영양소들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그 무엇이던 간에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쳐진 영양 섭취를 한다면 영양 불균형 및 기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피쉬콜라겐을 섭취하는 방법은 방금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공된 식품을 섭취하시거나 피쉬콜라겐의 함량이 높은 '어류'를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류의 껍질, 뼈, 비늘, 부레등에는 많은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장어'를 섭취하는게 좋겠지만 아무래도 가격이 비싸다보니 부담스러우시겠죠. 피쉬콜라겐은 꼭 장어에만 함량이 높은 것은 아니랍니다.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고등어, 갈치등과 같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생선들에도 피쉬콜라겐의 함량이 높답니다.

 

 

TIP
 
 

피쉬콜라겐을 제대로 섭취하는 법! 콜라겐(이하 '피쉬콜라겐')을 섭취할 때에는 비타민A나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우리 몸에 흡수되는 흡수율이 훨씬 더 올라갑니다. 꼭 채소 및 야채와 곁들여서 드세요!^^

 

 

 

 

글을 마치며

평소에 생선을 잘 먹지 않는 편인데,, 이번을 계기로 생선을 자주 자주 먹어줘야겠네요. 여러분들도 콜라겐을 꼭 육류로만 섭취하지 마시고 생선과 함께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