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이번에는 내가 작업한 작업물을 화면 뿐만아니라 소리까지 함께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겁니다. 일전에 소개해드렸던 곰캠이라는 캡처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제가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곰캠의 경우 잡음이 너무 심하더라구요. 화이트 노이즈라고 해야하나요? 아니, 화이트 노이즈라 하기에는 정도가 너무 심해 들어주지 못할 수준이라서 케이크워크와 관련된 포스팅을 할 때에는 항상 OBS Studi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곳인데요. 접속하셔서 각자 본인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게끔 다운로드 하신 후에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정확한 사용법은 추후에 제대로 포스팅을 할테니, 일단은 네이버 블로거 '조하 테크'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OBS Studio라는 프로그램은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들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녹화하는 방법 정도만 알지 제대로된 사용법은 아직 파악이 되지 않아 지금 이 글에서 소개해드리리가 애매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본론으로 돌아와서, 케이크워크에서 작업한 곡을 화면 녹화와 함께 소리까지 같이 캡처하기 위해서는 Preference에서 설정 하나만 잠시 바꿔주면 너무나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단축키 [P]를 눌러 설정창으로 들어가주시고요. 좌측 메뉴에서 Playback and Recording 선택, Driver Mode에서 [WASAPI Shared]를 선택해주시고 Apply까지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진짜 쉽죠?

 

이 설정을 바꿔주지 않고 기본 세팅인 [ASIO]로 선택을하면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에서 기존처럼 화면은 녹화하지만 케이크워크 자체에서 나는 소리는 캡처를 하지 못하니 참고하세요.

 

그 다음 OBS Studio 프로그램을 실행하신 후, 녹화 시작 버튼을 단축키 [R]로 설정해두시고 케이크워크 화면으로 돌아가셔서 녹화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OBS Studio는 단축키를 설정해놓는다면 해당 프로그램창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도 단축키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녹화가 시작됩니다.(OBS Studio 프로그램 실행창이 가장 맨 위에 있지 않아도 단축키만으로 녹화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작업한 곡을 녹화해봤습니다. 애니메이션 '원피스'의 OST로 유명한 코요테의 [우리의 꿈]이라는 곡을 살짝 제 입맛대로 바꾸어 편곡을 해봤습니다. 소리까지 제대로 녹화되었죠?ㅎㅎ

 

다만, 케이크워크 프로그램에서 녹음하는 것과 동시에 녹화를 따는 것에 살짝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일전에 작성한 "MR 넣고 기타 녹음하는 방법"이라는 글에서도 보셨을텐데요. 케이크워크 상에서 레코딩 시작 버튼의 단축키는 [R]입니다. 그래서 OBS Studio에서도 똑같이 R로 설정해놓으면 편할것 같아서 해봤더니 직접 연주하는 기타소리만 녹화가 되더라고요.

 

실시간으로도 화면+소리까지 다 캡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저의 지식 수준에서 생각을해보니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 OBS Studio와 같은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으로 녹화를 하기 위해서는 케이크워크에서 설정을 [WASAPI Shared]로 해놓아야 한다.
  • 케이크워크에서는 제대로된 레코딩을 하려면 설정이 [ASIO]로 되어 있어야 한다.

 

이게 서로 충돌해서 전부 다 캡처가 되지 않았던거더라고요. 혹시라도 방법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코멘트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