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하자!/티스토리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브로콜ㄹl 2020. 8. 12.

 

이번에는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과 네이버처럼 해당 검색 엔진 자체의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각 포털 사이트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이 작업을 반드시 진행해줘야 합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다시 복귀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아직은 많이 서툴지만 최대한 상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분들을 위해 서두에 약간의 설명을 하고 넘어갈테니 읽어두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겁니다.

 

※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서두에 초보분들을 위한 약간의 설명이 있으니 지루하시더라도 여러분들의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에 등록해줘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의 입장에서 외부 사이트의 블로그입니다. 자신들의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게 당연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라는 웹사이트에 여러분들의 블로그가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을 해주어야 각 검색 엔진에서 여러분들이 생산한 문서들을 보다 쉽게 수집해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구글이나 being, 또는 ZUM과 같은 웹사이트에도 일일히 제출을 해주어야 다양한 웹사이트에 원활한 노출이 가능하다는건데요. 이번 글은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여러분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RSS와 사이트맵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RSS'란?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뉴스를 배포하는 하나의 표준 시스템'이라는 사전적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해석해보면 RSS는 뉴스나 블로그와 같이 일종의 콘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곳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를 '자동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타 웹사이트에 노출되기 위해선 RSS 제출이 필수적인 것이죠.

 

 

아마도 여러 블로그들에서 위처럼 와이파이 모양처럼 생긴 것들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저게 바로 RSS를 뜻하는 아이콘입니다. 사이트 주소로는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rss]로 표기가 되기도 합니다.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인터넷 상에서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웹사이트)를 한 눈에 보기 위해 시각적으로 정리해 놓은 콘텐츠의 모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목수들이 집을 짓기 전, 반드시 봐야만 하는 도면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즉, RSS와 함께 사이트맵이란것을 각 포털 사이트마다 등록을 해주어야 '이 사이트가 정상적인 사이트구나!'라는 것을 각 검색 엔진에서 파악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는 원래 외부의 사이트를 이용해 수동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4월 27일부로 티스토리에서도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여 이제는 굳이 사이트맵 생성 작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이 된답니다. 다만, 사이트맵의 제출 전용 링크 주소를 따오는 작업은 해주셔야 합니다.

 

 

네이버에 RSS와 사이트맵 제출하기!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초보분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었으므로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자, 지금부터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제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와주세요!!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먼저, 위의 링크로 접속해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사이트 등록]이라는 화면이 보이실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를 등록해두었기에 사이트 목록에 저의 블로그 주소가 들어가 있지만, 처음이신 분들은 사이트 목록 부분에 아무것도 없는 blank 처리가 되어 있을겁니다. 그러면 저처럼 위 빨간 박스 쪽의 공간에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입력하신 후 우측의 [→]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일 먼저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네이버의 검색 로봇이 블로그의 문서를 수집해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메타 태그]라는 코드를 넣어줘야 하는데요.

 

일단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 'HTML 태그'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체크를 해주시고, 위와 같이 적혀있는 HTML 코드를 마우스 드래그로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블로그 화면으로 오셔서 [관리자-(좌측 메뉴에서)스킨편집] 화면으로 들어가주세요.

 

 

그 다음은 우측 상단쯤에 보이는 [HTML편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텐데요. 여러분들이 각자 블로그에 적용하신 스킨의 HTML 코드들입니다. 바로 이 화면에 아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복사한 메타 태그를 넣어줘야합니다. HTML 편집툴에서 <head></head> 사이에 넣어주시면 되는데, </head> 코드 바로 앞에 넣어주시는게 제일 좋다고하니 참고해주세요!!(이 화면은 추후 애드센스 승인 받고나서도 이 화면을 보실 일이 꽤나 있으실거니 진입 경로를 잘 기억해주세요.)

 

 

 

화면이 너무 어지러워서 </head> 코드를 찾지 못하시는 분들은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Ctrl+F]를 누르신 후 위의 화면처럼 관련 코드를 입력해주고 [Enter]를 눌러주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까 복사해둔 메타 태그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러면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에 검은색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는게 보이실텐데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셨다면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화면으로 돌아가주세요.

 

 

다시 웹마스터도구 화면으로 돌아오셔서 [소유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나타나는 그림문자를 입력해주시고 [확인] 버튼까지 누르시면 우측 사진처럼 사이트의 소유 확인이 완료됐다는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네이버에 RSS 제출하기

 

위의 작업까지 완료되셨다면 웹마스터도구의 메인 화면에서 여러분들의 블로그 주소가 목록화 되어 있는게 확인되시면 클릭해주세요.

 

 

자, 그러면 좌측의 메뉴에서 [RSS 제출 - RSS URL 입력 - 확인]까지 해주시면 되는데요. RSS 주소는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블로그 주소/rss]의 형태로 여러분들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여러분들의 블로그 주소가 정상적으로 제출 완료된 것이 보이실겁니다. 이로써 RSS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자!! 이제는 사이트맵을 제출해줘야 합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방금 RSS 주소를 등록하셨던 방법과 유사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은 자동으로 생성되어 [관리자-(좌측 메뉴의)관리-블로그] 메뉴를 통해 확인은 할 수 있지만, 실제 네이버에 제출해야하는 사이트맵은 또 다른 형태의 링크 주소를 제출 해야하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여러분들의 블로그의 '좌표'를 따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역시 네이버 뿐만아니라 다른 포털 사이트의 검색 로봇이 블로그의 문서를 수집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업이니 잘 보고 따라와주세요!

 

웹-사이트맵 닷컴: https://www.web-site-map.com/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 free Google sitemaps online

Our news: (see more on !) Newest long TLDs are fully supported now This Web-Site-Map.com service is named by Web Hosting Search one of the Best Web Tools "for providing outstanding XmlSitemap generator". Sub-domains got fully supported Read about that here

www.web-site-map.com

 

먼저 위 사이트에 접속해주시고 주소 입력창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신 후, [Get free XML Site map]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위 사진에 제가 빨간 박스로 표시를 해놓은 것처럼 그대로 세팅해주신 후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Status라는 곳에 로딩중이라는 표시가 뜨는데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로딩 시간은 블로그의 포스트 개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너무 적어도 계속 로딩 상태에서 머무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조금만 기다리다보면 위 화면과 같이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는데요. [download] 버튼을 눌러 각자 본인들의 PC에 다운받아줍니다. 그리고 다시 본인들의 블로그로 돌아가주세요!!

 

 

여러분들의 블로그에서 [글쓰기] 버튼을 누르신 후, 조금 전에 다운로드 받으셨던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파일로 불러와주시고 글을 발행해주세요. 꼭 발행하지는 않아도 되지만 추후 다른 포털 사이트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라면 발행을 해놓는게 좋겠죠?

 

 

그리고 사이트맵을 발행하신 게시글에 불러와진 첨부파일 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링크 주소 복사] 버튼을 눌러주신 후 메모장에 복사를 해놓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형태의 사이트맵 주소가 생성됩니다. 모자이크 처리를 해놓긴 했습니다만, 관리자 페이지에서 보이는 사이트맵과는 다른 형태의 주소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 주소에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뒤의 내용을 복사해주시면 되는데요. "블로그 주소/여기부터 복사"를 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 화면으로 돌아가셔서 좌측 '요약' 메뉴에서 [요청-사이트맵 제출] 경로로 들어가셔서 [사이트맵 URL 입력] 부분에 조금전에 복사하신 사이트맵 주소의 나머지 뒷부분을 붙여넣기 해주세요.

 

 

여기까지 마무리해주시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모든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다만, 제출해주는 작업은 완료가 됐지만 바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제출을 완료하면 네이버에서도 검색 로봇을 통해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검토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제출 여부 확인하기!

 

저도 위의 작업들을 진행하면서 네이버에서 안내를 받았던 내용은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고나면 네이버에서 검토를 하는데 대략 1~2시간 정도 걸린다는 안내 문구를 봤었습니다. 기간이 좀 지난터라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는 않네요. 아무튼! 문제가 있든 없든 검토되는 시간이 느리지는 않으니 차분히 기다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제출에 문제없음이 확인되면 위 화면처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 여부/수집 현황/색인 현황]등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어떻게 노출이 될까?

대략 17년도 이전에 개설하신 블로그까지만 네이버의 [블로그]탭, 또는 모바일상에서의 [VIEW]탭에서 노출(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보단 우선 순위에서 밀림)이 되며, 그 이후에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는 [웹사이트] 영역에서만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보다 정확하고 디테일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 하다보니 포스팅의 시간이 꽤나 소요됐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의 블로그가 보다 더 번성하시길 기원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운영하시는 블로거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되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