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번에는 보드 게임계의 조상이라 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 '루미큐브'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게임은 2015년 4월 1일에 출시된 게임으로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호환이 되며 광고 없이 즐길 수 있는 PRO 버전은 8,5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들 뿐만아니라 전세계 사람들과 함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런 게임을 뭐하러 돈 주고 사?"라는 생각으로 플레이 했다가, 일전에 소개해드렸던 블럭쿠도쿠와 같은 맥락이랄까요? 쏠쏠한 재미에 빠져버려 이미 유료로 전환한 지 오래인 게임입니다.

 

루미큐브 '무료 & 유료' 버전의 차이점은?

보시는 바와 같이 무료 버전의 경우 검정색 아이콘, 유료 버전의 경우 빨간색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무료 버전 같은 경우는 광고가 너무 많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같은 경우 게임을 하다가 광고가 나오더라도 웬만하면 그냥 기다렸다가 다시 이어서 하는 편인데 루미큐브는 못참겠더라고요.ㅎㅎ 그래서 가격도 얼마 안 하겠다.. 그냥 질러버렸지 뭡니까.

 

루미큐브(Rummikub) 게임 실행

일단 루미큐브는 우리나라 게임사에서 제작한 게 아니기 때문에 별도로 카카오톡 아이디 연동을 해야한다거나 별도로 계정 생성을 하는 것 없이 인게임에서 플레이어 이름만 설정해주면 되는데,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변경해주면 됩니다.

 

맞춤게임

게임 메인 화면에서 가장 좌측의 '맞춤게임'에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1턴당 숫자 카드를 놓을 수 있는 시간과 플레이어의 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수는 최대 4명까지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턴 타임 같은 경우는 최대 60초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사용자 입맛에 따라 15초/30초/60초까지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혼자 게임하기

이 모드는 말 그대로 AI 봇이랑 연습할 수 있는 부분으로 턴 타임은 무제한, 플레이어 수 최대 4명, 난이도까지 설정하여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데, 루미큐브가 처음이신 분들은 '혼자 게임하기' 모드에서 연습을 해보신 후 본 게임에 임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게임하기

노란색 박스의 "지금 게임하기"는 바로 실전 게임을 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다른 모드들 처럼 별도로 시간 세팅을 하거나 플레이어 수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전용 게임

"전용 게임" 모드는 랜덤 무작위가 아닌 주변의 지인들과 함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초대자는 [코드로 초대]를 누르셔서 같이 플레이를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게임방의 코드를 공유해주면 되고, 초대를 받은 사람은 노란색 박스 [방 코드 입력] 부분에 해당 코드를 입력하거나 초대 링크를 클릭하여 입장하는 방식입니다.

 

루미큐브 게임 조작 방법

게임을 이제 막 시작한 화면입니다. 먼저 위 이미지에서 동그라미 및 박스로 표시해놓은 부분에 대해 설명드릴텐데요.

 

노란색 동그라미는 플레이어 본인의 캐릭터 초상화와 닉네임, 그리고 현재 보드판에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몇 장이 남아있는지 표시되어 있으며 별 모양 안에 써져 있는 숫자는 플레이어의 레벨입니다.

 

빨강색 동그라미는 플레이어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능인데 채팅 기능은 없고, 정해져 있는 문구나 이모티콘으로 간단한 의사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박스는 무작위로 나누어 주는 '숫자패'인데요. 각각 [빨강/주황/파랑/검정]색의 1~14까지의 숫자패가 있으며, 루미큐브의 심볼 로고인 얼굴모양 아이콘은 '조커'입니다. 조커는 검정색과 빨강색이 있으며, 패의 색상 또는 숫자 상관없이 원하는대로 배치하여 패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 이미지에 있는 패를 예로 들어보자면, [6/조커/6] 순서대로 등록을 하거나 [6/조커/8] 순서대로 배치하여 등록을 할 수 있다는겁니다.

 

파란색 박스는 현재 나의 턴에서 등록할만한 숫자패가 없을 때 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패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주황색 박스는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패를 숫자 순서대로 배치할지, 같은 숫자끼리 배치할지 정리해주는 버튼입니다. [789]는 숫자 순서대로, [777]은 같은 숫자끼리 배치를 해줍니다.

 

루미큐브 게임 진행 룰

게임 시작 후, 가장 첫번째 턴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숫자의 총합이 30을 넘어야 패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의 [2/3/4/]는 총합이 9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등록을 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러나 밑에 있는 6,8,10,조커의 패를 [6/조커/8]이나 [8/조커/10]으로 배치하여 파란색 숫자 패와 같이 낸다면 당연히 30이 넘기 때문에 등록을 할 수 있겠죠? 단, 패를 등록할 대에는 무조건 3개의 숫자패 이상을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은 꼭 아셔야 합니다.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된 화면입니다. 위와 같이 내가 가지고 있는 숫자패중에서도 3개를 딱 맞춰 충족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위와 같이 다른 유저들이 배치해놓은 카드 앞이나 뒤쪽에 같은 숫자이지만 다른 색상, 아니면 같은 색상이지만 숫자 순서대로 배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진행되는 상황마다 다르다보니 하나 하나 설명드리기에 제한이 있지만, 방금 위에서 설명드린 부분만 인지하고 계신다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부분은 없으실겁니다. 어렵지 않죠?

 

이번 게임은 제가 이겼네요. 게임이 끝나면 각 플레이어에게 결과에 따른 점수가 주어집니다. 점수가 일정 기준치에 도달하게 되면 유저의 레벨이 올라가게 되고요. 점수를 잃는 사람들은 카드를 가장 많이 없앤 사람들은 적은 점수가, 반대로 제일 많이 남아 있는 사람은 많은 점수가 삭감됩니다.

 

모바일 게임에서의 루미큐브는 지금까지 설명드린대로 진행되고 아직 높은 점수까지 따보지는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레벨이 오른다고 해서(점수가 오른다고 해서) 게임 자체에서 해주는 보상은 별도로 없는듯 보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제가 이 게임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정말 재미있습니다!:) 처음엔 느끼지 못하시겠지만 게임 룰도 이해하시고 어느 정도 적응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게 된답니다. 킬링 타임용으로도 나쁘지 않은 게임! 여러분들도 꼭 한 번 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