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이번에는 영상 녹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현재까지 약 53만 6천여건의 다운로드 기록이 있으며(네이버 기준) PC의 화면 녹화는 물론, 플레이 중인 게임 화면의 녹화까지 할 수 있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입니다.

 

단, 무료 버전의 경우 녹화 시간이나 횟수가 제한되어 있는 것 말고는 특별한 사항이 없으며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서 여러분들이 정말 좋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정품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곰캠' 소개

곰캠은 네이버에서 [동영상 캡처/녹화] 카테고리 부분에서 다운로드 순위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위는 그 유명한 '반디캠'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똑같이 무료 버전을 사용한다는 조건 하에서는 곰캠이 반디캠보다 훨씬 더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1위인 반디캠(무료 버전)의 경우 파일당 녹화 시간이 '10분'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녹화된 영상에는 반디캠의 로고가 생기지만, 곰캠(무료 버전)의 경우 녹화 시간 20분, 그리고 곰캠의 워터마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무료 버전의 사용한다 하더라도 곰캠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제한 사항이라고 해봐야 앞서 말씀드렸던 '녹화시간', '사용 가능 횟수', 그리고 동영상 편집 기능에 들어가는 '곰캠 로고'등이 전부입니다.

 

 

곰캠 다운로드 및 설치

이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네이버 검색 후 'Software'에서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것도 더블 클릭하여 설치 경로만 선택하신 후 설치해주시면 되구요. 컴퓨터를 조금만 다룰줄 아시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이니 다운로드 링크 주소만 공유해드리고 나머지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곰캠의 여러가지 기능들!!

 

무료 버전의 실행 화면입니다. 우측 상단에는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정품 구매를 할 수 있는 [정품 등록하기] 버튼이 있고, 하단에는 무료 버전인만큼 광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에는 [화면/이미지/웹캠/게임/강의]등의 버튼이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각 버튼들을 사용하여 이미지 및 PC 화면을 캡처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영상 화면의 크기까지 조절하여 영상을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상단의 [화면] 버튼과 [이미지] 버튼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곰캠의 모든 기능들을 언급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저도 지금까지 [화면]과 [이미지] 기능 외에는 딱히 사용할 일이 없어서 아예 사용을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화면] 기능과 [이미지] 기능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곰캠의 [화면] 기능

 

아이콘 오른쪽의 ▷버튼을 클릭하면 정해져 있는 픽셀 크기에 따라 녹화할 수 있는 화면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 드래그를 통한 영역을 지정하여 녹화 화면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거없이 그냥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바로 마우스로 영역을 지정하여 화면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화면에 파란색 십자 망선이 생기며 화면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며, 십자 망선의 중앙 부분을 활성화 되어 있는 윈도우 창, 또는 인터넷 창으로 갖다 대고 클릭을 하게 되면 해당 '창'의 크기로 화면의 크기가 설정됩니다.

 

 

저의 임의대로 녹화 창의 크기를 설정한 상태입니다. 저 파란색 테두리 안의 화면만 녹화가 되는 것인데요. 위 사진에서 빨간 박스 안에 있는 아이콘이 영상 녹화 기능이며, 파란색 박스 안에 있는 아이콘은 이미지 캡처 기능, 그리고 우측 상단의 초록색 박스 안의 아이콘은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열어주는 버튼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 앞서 말씀드렸듯이 무료 버전의 곰캠은 최대 녹화 가능 시간이 20분이며, 이 제한된 시간동안 녹화되는 화면에는 곰캠의 로고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것만 해도 엄청 파격적인 조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무료 버전인 것에 비해 화질이 엄청 좋습니다. 저의 블로그 카테고리 중, 게임 스킨 리뷰 글에서 사용된 영상을 확인하시면 녹화된 영상의 퀄리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녹화 시간이나 곰캠 로고에 제한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정품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곰캠의 [이미지] 기능

 

사용하고 있는 PC 화면을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역시 우측의 ▷버튼을 클릭했을 때 다양한 형태의 캡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한 장 캡처/여러장 캡처/전체화면 캡처/GIF 애니메이션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움짤(GIF 애니메이션) 기능은 (현재 리뷰하는 곰캠의 버전이 무료 버전이라) 최대 20초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러장 캡처] 기능

이 기능은 [이미지] 버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중에서도 [여러장 캡처]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O초 간격으로 O장을 캡처할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빨간 박스 안의 카메라 아이콘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일반 캡처 기능이고, 파란 박스 안의 동그라미 아이콘은 한 턴에 여러장을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파란 박스 안의 동그라미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변경됩니다.

 

 

이 화면이 바로 한 턴에 여러장의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상단쪽의 검은색 작업 툴 바를 보시면 되는데요. 빨간 박스 처럼 '시간'과 사진의 '장수'를 선택하여 한 턴에 여러장의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뭔가 나름 신박한 기능인 것처럼은 느껴지나 저한테는 그렇게 큰 쓸모가 없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 우측의 파란 박스는 파일 저장 경로 버튼

 

 

[GIF 애니메이션(움짤)] 기능

 

FPS와 속도에 체크를 해주신 후 바로 녹화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영역의 화면이 움짤로 만들어집니다. 제가 아직 사용법이 미숙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으나, 곰캠의 움짤 기능은 사용이 간편하기는 하지만 그 용량이 너무 커서 곰캠 자체에서 제작한 움짤은 포스팅 시 이미지 파일로 올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이미지 파일 최대 10MB까지 업로드 가능)

 

때문에 저는 지금 곰캠에서 제작한 움짤을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인코딩' 개념으로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방식대로 사진을 연속 촬영하여 그 이미지를 가지고 포토샵, 또는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작업해주는 방법도 있겠으나, 컴퓨터 작업 화면을 그런 방식으로 움짤로 만들어내기란 저의 기술로는 아직 부족하여 시도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다 쉽고 보다 좋은 퀄리티의 작업 결과물을 뽑아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것들은 제가 조금 더 공부를 해본 후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의 부가적인 기능들

 

위의 세 가지 기능들은 현재 저에게는 쓸모없는 기능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게임] 기능 정도는 저의 블로그를 위해서라도 추후 사용할 수 있겠으나, 그 외의 기능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간단한 설명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웹캠] 기능은 말 그대로 PC에 설치된 캠과 곰캠이라는 프로그램의 장치 연동을 통해 웹캠에서 촬영되는 화면 역시 녹화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쉽게 생각하셔서 스트리머들이 많이 하는 방식으로 게임 화면을 띄워두고 우측 하단에 조그맣게 자신의 웹캠 화면을 띄워두는 방식으로 녹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게임] 기능은 사용자가 플레이 하고있는 게임창을 선택하여 녹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이며, [강의] 기능은 웹캠과 마이크, 오디오 장치를 연동한 후에 강의할 PPT 자료를 불러와야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곰캠 버전별 안내

 

제가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들이 위 표에서 가장 왼쪽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내용들입니다. 대체적으로 이미지 캡처 기능은 제한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녹화 기능에는 꽤나 많은 제한사항이 걸려 있네요. 저도 이 프로그램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게 된다면 추후 '곰캠 프로'를 구매할 생각입니다.

 

 

글을 마치며

개인적으로 반디캠이라는 프로그램보다 무진장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마 여러분들께서도 이미지 캡처나 움짤 제작, 또는 간단한 영상 녹화에 있어서는 이것만큼 좋은 유틸리티는 없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그러나! 무료 버전인만큼 많은 기대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끔 댓글들을 보면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주제에 바라는 것도 많고, 악플을 다는 사람들도 정말 많습니다. 제발 개념 챙기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