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브로콜리의 소소한 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워드프레스로 이사 중에 있습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brocoly.co.kr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디 프로그램 '케이크워크'의 다운 및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크워크(Cakewalk)는 PC상에서의 오디오 편집, 그리고 작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유료로 직접 구매하여 사용해야 했으나 지금은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DAW입니다.

 

저도 처음 케이크워크를 다운로드 받고 독학해가며 직접 예시 음원도 만들어본 결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큐베이스나 Logic에서 만들어내는 음원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만큼 퀄리티가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일부 평가에 의하면 음원 판매를 목적으로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라고 하니, 이제 막 입문하시거나 징검다리 용도로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해당 글을 참고하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TIP
 
 

참고로 저는 해당 DAW를 이미 설치를 끝낸 상황에서 설명드리고자 작성하는 글이다보니 설명에 있어 다소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케이크워크 다운로드 방법

사실 다운받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서두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유료'였다가 완전한 '무료'로 전환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어둠의 경로를 이용한 설치 방법' 따위와 같은 것도 없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위 사진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케이크워크(Cakewalk) 다운로드 받기!

 

그리고 파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Cakewalk Installer]를 클릭해주세요!

 

다운을 받으시면 위와 같이 케이크워크 셋업 파일이 보이실텐데 이를 실행하셔서 설치를 해주시면 본격적으로 케이크워크를 설치할 수 있는 본격적인 과정이 시작됩니다.

 

BandLab 계정 생성 및 설치

자, 케이크워크를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BandLab의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별도의 인증 절차는 필요없고 위 화면과 같이 간단하게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계정이나 페이스북, 휴대폰 인증으로도 편하게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네요!

 

순서는 위에 공유해드린 이미지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CakewalkSetup 파일을 실행하셔서 그 과정을 진행해주신 후에 BandLab-assistant-windows-latest를 클릭하셔서 계정 생성을 해주시고 로그인까지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BandLab Assistant]라는 실행 파일이 생길겁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셔서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중앙에 있는 이미지 처럼 보일텐데, 상단 메뉴 중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Apps]라는 메뉴를 클릭하셔서 케이크워크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미 설치를 완료한 상황이라 Open이라고 되어 있는데, 아직 설치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초록색 버튼에 [Install]이라는 버튼이 생성되어 있을겁니다. 그 버튼을 누르셔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설치 경로 설정, '동의'에 체크, 확인 버튼 클릭등. 이런 부분들 밖에 없기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계정 생성 및 로그인과 더불어서 케이크워크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BandLab Assistant 파일을 실행하셔서 좌측 사진과 같이 [Open] 버튼을 눌러 케이크워크를 실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다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어요. 어렵지 않죠? 

 

하지만 설치했다고 바로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바로 직전 이 글에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이 레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요. 저처럼 미디를 찍는 것 뿐만아니라 악기 및 보컬 레코딩까지 생각하신다면 당연이 해당 장비를 구매하셔야 하지만, 그럴 생각이 없으신 분들은 일명 '오인페'를 대체할 ASIO4ALL이라는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ASIO4ALL 드라이버 설치는 다른 블로거 [IT도움말]님의 글을 링크해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설치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저도 예전에 이런 장비를 갖추지 않고 마스터 건반만 사용했을 때에는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했었는데, 오인페나 멀티이펙터등을 갖추게 되면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답니다.

 

글을 마치며

다음 글에서는 마스터 건반, 오인페등. 어느 정도의 장비를 갖춘 후에 케이크워크 자체에서 정상적인 레코딩을 할 수 있는 세팅 방법에 대해 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위와 같이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나고나면 마지막에 Input / Output을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한 팝업창도 뜨긴 하는데 이 설정을 굳이 이때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